금융감독원과 한국은행이 한빛은행을 대상으로 벌이고 있는 첫 공동검사가 시작부터 삐그덕거리고 있다.

2일 금감원과 한은에 따르면 두 기관은 한빛은행의 자료협조 문제를 놓고 이견을 보인 끝에 한때 검사가 지연되기도 했다.

한은은 당초 한빛은행측에 대출현황과 경영전략 등 통화신용정책과 관련된 전반적인 자료제출을 요구했으나 대출총액한도와 외화예탁금 현황 등 단편적인 자료들만 제공받은게 발단이 됐다.

"최종대부자로서 중앙은행이 제공한 돈이 어디로 흘러가며 과연 회수가 가능한지를 알아보기 위해선 경영전반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가 필수적"이라는게 한은 논리다.

반면 금감원은 중복검사를 피하기 위해 한은은 금감원 검사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자료만을 검토하는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폈다는 후문이다.

공동작업반은 이날 대책회의를 열고 한은이 필요한 자료를 한빛은행으로부터 받는 대신 해당 자료목록을 금감원에 통보하는 식으로 절충키로 했다.

금융계의 한 관계자는 "한때 한솥밥을 먹던 식구들이 조직이 달라졌다고 밥그릇을 놓고 싸우는 격"이라고 푸념했다.

한은은 외환위기 이후 금감원에 금융기관 감독권을 넘긴 뒤 자제해온 공동검사권을 처음으로 발동, 지난달 28일부터 금감원 인력과 공동 작업반을 구성해 한빛은행에 대한 검사활동을 벌이고 있다.

유병연 기자 yooby@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