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현대투신에 유동성을 지원할때 연 6%대의 싼 이자가 아니라 시장금리를 적용할 방침이다.

2일로 예정된 현대의 현대투신 정상화계획 발표는 정부와 현대가 의견조율이 덜돼 다소 늦어질 전망이다.

이용근 금융감독위원장은 1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현대투신이 3조2천억원의 연계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 장기저리로 증권금융 자금을 지원해달라고 하지만 현실적으로 시장금리외엔 방법이 없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날 오전 금감위로 찾아온 현대의 김재수 구조조정본부장을 만나 이런 방침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위원장은 지난 1998년 현대투신이 한남투신을 인수할 당시엔 비실명장기채(증금채)를 발행했고 부실회사 정리라는 명분이 있었지만 지금은 달리 방법이 없다고 설명했다.

비실명장기채 발행시한이 지나 관련법률을 개정하지 않고선 불가능하며 증금이 시장금리로 조달해야 하므로 시장금리로 지원할 수 밖에 없다고 이 위원장은 밝혔다.

이 위원장은 "현대측이 투신 정상화방안을 마련하면 정부와 조율하겠지만 당장 2일 발표하기는 어렵지 않겠느냐"고 말해 정부와 현대간 의견조율이 차질을 빚고 있음을 내비쳤다.

금감위는 이와 함께 현대측이 과거 국민투신과 한남투신을 정부의 강요로 인수했다는 인상을 풍기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관계자는 "국민투신은 현대 스스로 인수를 원해 가져간 것이고 한남투신 인수땐 이미 장기저리 자금 지원이 완료됐다"고 설명했다.

오형규 기자 ohk@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