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디지털시대를 맞아 기업체에서 필요한 인력을 효과적으로 공급하기위해 ''인적자원개발 정책결정지원시스템''을 구축, 인력수급 전망의 정확성을 높이기로 했다.

또 기업의 사원 훈련계획 및 훈련프로그램 개발을 평가할 수 있는 ''한국형 인적자원개발 실천기준''을 마련키로 했다.

최선정 노동부 장관은 교육부 과기부 등 인적자원개발 관련 부처간 논의를 거쳐 확정한 ''디지털시대에 부응하는 산업인력개발과제'' 시행방안을 30일 발표했다.

이 방안에 따르면 노동부는 관련부처와 기관별로 인력수급 관련 통계자료를 광범위하게 수집한뒤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한 ''인적자원개발 정책결정지원시스템''을 구축한다.

이 시스템이 본격가동되면 국가차원은 물론 특정분야의 인력이 향후 얼마나 필요한지 정밀하게 예측할 수 있게 된다.

국내 주요 2백여개 직업의 특성과 발전전망을 수록하는 ''직업전망서''를 2년마다 발간하며 직업전문가들의 분석을 통해 향후 10년간 일자리가 많이 늘어날 직업에 관한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노동부는 영국의 인적자원개발투자(IIP)기준 등을 참고해 ''한국형 인적자원개발실천기준''을 연내 개발한뒤 내년 상반기중 대기업과 공기업 등을 대상으로 시범적용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언제 어디서나 직업훈련을 받을수 있도록 시뮬레이션프로그램 등으로 가상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는 ''사이버 기능대학''을 신설한다.

근로자들의 자기계발을 촉진하기 위해 자발적 이직자를 제외한 모든 이직예정자에게 직업훈련수강장려금으로 1백만원을 지원하고 훈련비가 비싼 첨단산업분야 수강생에게는 훈련비를 저리(연리 2%)로 빌려주는 방안도 도입할 계획이다.

최승욱 기자 swchoi@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