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4일 독일 도이체방크와 서울은행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구조개선 자문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도이체방크는 이달중 서울은행에 15명 안팎의 전문인력을 투입, 경영정상화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금융감독위원회 관계자는 "도이체방크는 전문인력을 파견하고 경영진을 추천하는 등의 형태로 서울은행 경영정상화에 참여한다"고 밝히고 "경영자문의 댓가로 통상수준의 수수료에다 경영정상화 뒤 해외매각시 주간사 자격 등을 얻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이체방크의 강정원 서울대표는 "4월안으로 자문역할을 맡게될 15명의 금융전문가들이 서울은행에 파견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인도네시아 정부가 4개의 국책은행을 합병해 만디리은행을 출범시킬때도 도이체방크가 자문은행으로 활동했다"고 소개하고 "서울은행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에 필요한 전문기술과 능력개발을 갖추도록 경영자문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금감위는 이번 자문계약이 위탁경영(지분참여, 수익배분)은 아니지만 단순한 기술적지원(TA)보다는 나은 조건이라고 설명했다.

금감위는 올해 성과를 보아 자문계약 지속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서울은행의 CEO(최고경영자) 선정작업은 적합한 대상자가 없어 끝내기로 했다.

도이체방크는 지난해말 현재 총자산 8천4백억달러, 지난해 당기순익 41억달러로 세계 최대규모의 은행이다.

오형규 기자 ohk@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