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총선이 끝난 직후 기업의 전문경영인 체제를 정착시키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키로 했다.

또 공공기관의 경영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공무원의 "삶의 질"을 높일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박태준 총리는 11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마친 뒤 김대중 대통령에게 이같은 내용를 담은 총선후 국가운영에 대한 별도 보고를 했다.

박 총리는 금융 정치 공공 등 사회전반의 개혁방향과 함께 이의 실행계획을 설명했다.

박 총리는 현대 정몽구-몽헌 회장의 "갈등"에서 보듯 전문경영인 체제가 시급하다며 관련법의 제.개정 계획을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개별 금융기관으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경쟁력을 향상시킬 다양한 방안을 마련토록 행정지도하고 금융감독기관이 이를 지키는지 여부를 따져 인센티브를 주겠다고 보고했다.

박 총리는 이와 함께 행정혁신위원회를 중심으로 정부부처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방안을 마련하고 "공무원 삶의 질 향상기획단"을 설치한다는 계획도 아울러 밝혔다.

경제와 교육부총리를 신설한다는 방침을 확인하고 선거 직후 공청회 등을 거쳐 정부조직법 시안을 마련한 뒤 개원국회에 이를 상정키로 했다.

정부는 이미 부총리제의 신설과 관련된 용역 보고서(중간보고서)를 받아두고 있는 상태이다.

이밖에 박 총리는 총선 과정에서 드러난 선거관련 법규의 문제점을 시정하기 위해 관련법을 전면 개정키로 했으며, 총선 직전에 개정된 정치관련법 조항중 현실성이 없는 부분의 개정도 추진키로 했다.

정치관련법 개정안도 16대 국회 개원과 동시에 제출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박 총리가 이날 김 대통령에게 보고한 국가운영방안의 골자는 사회전반에 대한 강도 높은 개혁을 단행한다는 것"이라면서 "중산층과 서민층을 보호하고 정보화 사회에 대비하며, 정치권과 재벌 금융 공공부문 등에 대한 대대적인 혁신작업을 진행해 나가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말했다.

김영근 기자 ygkim@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