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정상회담을 계기로 그동안 민간 차원에 머물러온 남북 경제협력이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남북 경협 확대는 "북한 특수"를 일으켜 한국 경제에 도움을 주는 한편 한국의 국가위험도를 낮춰 대외신인도 제고에도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지원 =도로.철도, 항만, 전력.에너지분야에서 가장 활발한 협력이 예상된다.

북한내 SOC 건설을 지원하는 한편 남북한을 잇는 교통망 구축이 주요 내용이다.

임해산업단지 개발, 북한내 유휴 생산설비 가동 지원 등도 포함된다.

정부는 우선 항만시설 등이 갖춰진 북한내 공업지역 주변에 경제특구 형태로 임해산업단지를 개발하는 방안을 타진할 방침이다.

남한의 유휴생산 설비를 북한 임해산업단지에서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이를위해 해상수송망 확충과 여유전력을 북한에 송전, 북한의 비료생산과 공장가동을 지원하는 방안을 고려중이다.

산업자원부는 1천만t에 달하는 정부비축 무연탄을 유상이나 무상으로 공급할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함께 금강산 등 관광지, 나진.선봉 등 경제특구지역에 통신망을 구축해 남북교류 협력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 남북 교통망 구축 =남북철도 연결과 항공.항만개발 등을 검토하고 있다.

초기단계에는 항공과 해운 위주로 교통망을 연결하고 남북관계 진전상황에 따라 장거리 대량화물을 직접 수송할수 있는 철도망과 인적교류에 대비한 도로망 연결을 고려중이다.

철도의 경우 경의선(서울 신의주)은 단절구간인 남측 문산~장단(12.0km)과 북한 장단~봉동(8.0km)을, 경원선(서울~원산)은 남측 신탄리~군사분계선(16.2km), 북측 군사분계선~평강(14.8km)을 연결한다는 복안이다.

금강산선(서울~금강산)의 경우 남측 철원~군사분계선(24.5km), 북측 군사분계선~기성(50.8km)을 이을 계획이다.

도로망은 목포-인천-남포-신의주를 잇는 남북 1축을 비롯 남북횡단 7개축을 중심으로 우선 단절된 국도노선을 남측구간부터 복원한 뒤 북한지역까지 이를 연장.복원하고 장기적으로 남북 7개축과 북한의 6개축을 연결해 남북한 도로망을 통합할 예정이다.

이밖에 김포~순안 등 주요지역과의 직항 항공로를 개설하고 점차적으로 항로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산하공기업인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을 통한 북한 서해안및 두만강 유역 항만 개발을 검토중이다.

<> 농어업 =철원 이북의 북쪽 접경지역 등에 시범농장을 남북 공동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남한이 농산물 종자 등 농기자재를 지원하고 북한은 재배과정을 관리한다.

또 남북 공동어로 및 해양자원 관리, 대륙붕 석유공동조사.개발을 위한 방안도 아울러 검토하고 있다.

<> 관광.환경 =정부는 농업협력, 평화생태공원(철원~평강) 설치,임진강 수자원 공동관리 등을 거쳐 중부내륙에서 서해상까지 연결하는 평화벨트 조성 구상을 남북 관계진전과 연계시켜 추진키로 했다.

특히 접경지역에 권역별 교류협력지구를 개발하고 물류 농업 수자원 자연생태계보호 등의 협력사업을 적극 발굴해 추진할 방침이다.

금강산 관광사업을 설악산과 연계, 남북관광특구를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한강 및 임진강 유역의 공동개발도 추진할 계획이다.

남북한 합작여행사를 설립하고 공동상품 개발도 지원한다.

환경 분야에선 북한지역의 산림 병충해 방제와 산림녹화사업 등에 참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백두산에서 지리산까지의 백두대간을 민족적 환경자원으로 공동관리하는 방안도 장기과제로 검토하고 있다.

강현철 기자 hckang@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