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금융구조조정을 위해 올해 추가로 필요한 공적자금은 30조~37조원으로 추산됐다.

대우경제연구소는 9일 "2차 금융 구조조정 전망과 기업의 대응"보고서에서 이같이 전망하고 공적자금 조성을 위한 채권발행이 상반기중 장기금리 상승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예금자보호금액 축소에 따라 금융권의 자금이 우량 금융기관으로 몰려 중소형 금융기관의 도산 또는 합병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대우경제연구소는 자산관리공사의 경우 투신사 부실채권과 금융기관의 추가부실채권 매입에 10조~15조원,예금보험공사는 서울보증보험에 대한 대우채권 대지급과 종금사 상호신용금고 및 신용협동조합에 대한 예금대지급,금융기관에 대한 증자지원 등에 20조~25조원이 투입해야 할 것으로 예상했다.

연구소는 이미 투입된 공적자금 64조원중 현재 회수금액은 15조2천억원으로 회수율이 23.8%에 불과해 구조조정채권을 추가발행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이 경우 환율안정을 위해 발행할 외평채와 함께 장기금리를 상승시키는 압력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됐다.

연구소는 또 98년 5월이후 금융구조조정을 위해 투입된 공적자금 64조원과 앞으로 투입될 공적자금 30조원을 합친 94조원의 회수율을 60%로 감안할 경우 원금손실액은 56조원,이자비용은 40조~45조원에 달해 금융구조조정의 총비용이 100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재정경제부는 이에 대해 "향후 추가로 소요되는 공적자금은 기투입된 공적자금을 회수해 재활용할 방침"이라며 "대우경제연구소가 발표한 공적자금 추가 수요규모와 추가조성에 대한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박해영 기자 bono@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