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통해 가입할 수 있는 인터넷 전용예금 상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기존에 실명확인된 통장을 가지고 있는 경우 이를 기본계좌로 정해 자동이체 형식으로 정기예금이나 적금에 가입하는 방식이다.

은행창구에 직접 나올 필요가 없어 편리할뿐 아니라 같은 정기예금이라도 창구에서 가입하는 것보다 이자를 더 많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유리하다.


<> 조흥은행 "클릭엔조이(ClickoJoy)" =조흥은행 인터넷 홈페이지(www.chb.co.kr)를 통해 정기예금이나 적금에 가입할 수 있는 무통장 상품이다.

창구금리보다 0.3~1.1%포인트를 우대해준다.

1년짜리 정기예금에 3백만원 이상을 넣어둘 경우 창구에서 가입하면 연 7.6%의 이자를 준다.

같은 금액을 "클릭엔조이"로 가입하면 연 8.7%의 금리를 적용받는다.

조흥은행에 실명확인된 저축예금 등 요구불성 계좌(근거계좌)를 가지고 있는 고객은 이 계좌에서 돈을 자동이체시키는 방법으로 정기적금이나 정기예금(연결계좌)에 가입할 수 있다.

정기적금의 월부금은 매월 근거계좌에서 자동출금되며 정기예금의 이자는 매월 근거계좌로 자동입금처리된다.

만기때는 자동해지돼 근거계좌로 입금시켜준다.

만기전에 중도해지를 하고자 할 경우 인터넷을 통해 할 수 있다.

통장이나 예금증서는 발행하지 않으며 고객이 요청할 경우 잔액증명서를 발급해준다.

통장개설 이용시간은 공휴일을 제외한 은행영업일중 오전 8시~오후 10시다.

<> 한미은행 "굿뱅크닷컴" =인터넷(www.goodbank.com)을 통해서만 가입이 가능한 예금이다.

절약되는 창구 처리비용을 고객에게 되돌려 준다는 취지에서 일반 실세금리 정기예금보다 예금기간에 따라 0.4~0.6%포인트 높은 금리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 예금의 가입대상은 실명의 개인이다.

한미은행에 저축예금 자유저축예금 보통예금 기업자유예금중 하나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최저 가입금액은 1백만원. 가입기간은 1개월,3개월,6개월,1년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한미은행은 상품발매 기념으로 가입고객 중 추첨을 통해 노트북컴퓨터,대출금리 5% 우대권(개인한도 3천만원),3년간 인터넷뱅킹 수수료 면제권 등을 제공한다.

<> 농협 "e-뱅킹" =인터넷 전용통장의 원조격인 상품.

지난해 10월부터 판매돼 3월말까지 22만좌 9백80억원이 예치됐다.

창구를 이용하지 않고 인터넷(PC)뱅킹(www.nonghyup.com)이나 자동화기기만을 사용하도록 만들었다.

인터넷뱅킹으로 정기예금이나 적금 등 연결계좌를 개설하면 연 1%포인트(계약기간이 1년 미만이면 0.5%포인트)의 우대이율을 얹어준다.

<> 대구은행 "네티즌 통장" =보통,저축,자유저축,기업자유예금 등을 기본계좌로 삼아 PC뱅킹이나 폰뱅킹으로 가입할 수 있다.

창구에서 가입할 때보다 0.15~2%포인트의 보너스이자를 준다.

개인이나 개인기업이 가입할 수 있다.

이 통장으로 거래하면 PC뱅킹의 모든 수수료와 자기앞수표 발급수수료가 면제된다.

또 가입자가 PC를 구입할 경우 2백만원 이내에서 PC구입비를 대출해준다.

대출기간은 3년이며 금리는 기준금리(9.75%)+2%다.

< 박성완 기자 psw@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