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부터 만20세이상이면 누구나 1인1계좌씩 청약예금이나 부금에 가입할수 있다.

또 주택은행이 아닌 다른 은행(수출입 산업 제주은행 제외)에서도 청약통장을 만들수 있다.

각 은행들은 높은 금리와 다양한 부대서비스등을 제공하며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다.

주택청약통장에 새로 가입하려는 고객들은 은행별 금리나 서비스내용을 꼼꼼히 살펴본후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은행들이 청약통장에 가입한 고객에게 대출금리우대 무료보험가입 경품제공 등 혜택을 제공한다.

청약예금 가입에 필요한 돈을 대출해주는 은행도 있다.

당장 돈이 없는 사람도 청약예금 이자와 대출이자 차이만큼만 부담하면 청약예금에 가입할 수 있다는 얘기다.

은행별로 청약예금은 연 7.8~8.5%,청약부금은 연 8.5~9.7%의 이자를 준다.

조건에 따라 제공하는 보너스금리까지 합치면 이자는 훨씬 많아진다.

주택마련 목적이 아니더라도 재테크용으로 가입할만 하다.

국민은행은 9월말까지 청약예금이나 부금에 가입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내년 1월중 4백명을 추첨해 1인당 1백만원씩 주택구입장려금을 지급한다.

또 가입고객이 대출을 받을 경우 0.5%포인트의 금리를 깎아준다.

기업은행은 예금액의 2배범위내에서 1천만원까지 마이너스대출을 해준다.

신한은행은 2인이상 가족단위로 가입할 경우 첫 계약기간에 대해 0.1%의 우대금리를 추가로 적용한다.

4월말까지 청약예금 가입을 위해 기존 정기예금등을 해지할 경우 중도해지이율이 아닌 정상이율을 지급한다.

서울은행은 3,4월중 청약예금이나 부금에 가입한 고객중 13명을 뽑아 1등 1명에게 5백만원,2등 2명에게 2백50만원,3등 10명에게 1백만원등 총 2천만원의 주택 인테리어 공사비를 대준다.

청약예금의 월이자를 세금공제없이 적금의 월부금으로 자동입금시켜주는 자동적금제도도 실시한다.

외환은행은 청약부금 월부금을 자동이체로 24회이상 납입하면 0.2%포인트의 보너스금리를 얹어준다.

청약예금 가입자나 청약부금 가입후 연체없이 6회이상 납입한 고객에겐 환전하거나 해외로 송금할 경우 환전수수료를 20% 깎아준다.

또 예금(부금)금리+1%의 이자만 내면 예금이나 부금액의 1백%까지 대출해준다.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경우 3만~4만원의 담보조사수수료를 면제해주고 주택관련대출을 받으면 0.2%포인트씩 이자를 깎아준다.

제일은행은 이사전문업체와 제휴를 맺고 이사비용 캐시백 서비스를 제공한다.

청약예.부금 가입자중 고려골든박스를 이용해 이사하는 고객이 50명에 이를 때마다 1명씩 공개추첨을 통해 50만원의 이사비용을 현금으로 돌려준다.

조흥은행은 4월말까지 30세미만인 사람이나 장애인이 가입할 경우 청약부금 금리를 0.2%포인트 더 준다.

또 청약예금 가입금액의 10%만 가져오면 나머지 금액을 대출해준다.

청약부금 가입자에 대해선 월부금만 자동이체되는 마이너스대출을 제공한다.

청약예금 가입자중 10명을 추첨해 이들이 중도금대출을 받을 경우 1년간 0.1%의 이자만 받고 빌려주기로 했다.

평화은행은 6월말까지 정기예금을 해지하고 청약예금에 가입하는 고객에게 정상금리를 지급한다.

청약예.부금 가입자가 신용카드에 가입할 경우 발급 첫해 연회비를 면제해준다.

또 주택자금 대출시 금리를 0.25%포인트 감면해준다.

하나은행은 청약통장 가입즉시 예금액의 1백20%까지 마이너스 대출을 해준다.

또 가입금액의 10배까지 정기예금등 다른 예금 가입시 금리를 높여준다.

아울러 가입고객이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경우 최고 0.7%포인트 금리를 깎아준다.

한미은행은 만 30세이하 가입자나 5명이상 단체가입자에게 예금금리를 0.3%포인트 더 준다.

예금금리에 1.5~2%포인트의 이자를 얹어 청약예금 가입자금도 대출해준다.

한빛은행은 2명이상 가족이 함께 청약예금에 가입하면 0.2%의 보너스 금리를 준다.

또 포장이사 20% 할인쿠폰 제공,가재도구 화재보험 가입서비스등을 실시한다.

농협은 1천만원까지 보장되는 고객안심공제에 무료로 가입시켜주고 해외여행권등의 경품을 제공한다.

주택은행도 기존 청약예금이나 부금보다 높은 이자를 주는 신상품을 판매한다.

청약예금에 급여이체등 수시입출금식 예금 기능을 더한 아파트종합통장과 새로운 주택청약부금 상품을 내놓는다.

아파트종합통장에서 정액자기앞수표로 돈을 찾을땐 수표발행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

< 박성완 기자 psw@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