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규 < 사장 >

금강개발산업의 이번 수상에 가장 큰 배경이 된 것은 "CS(Customer Satisfation)"라는 고객중심의 경영전략이다.

CS란 말 그대로 "고객이 없으면 회사도 없다"라는 이념을 경영전략으로 구체화시킨 것.이 회사는 CS를 <>고객을 위한 조직문화 <>조직시스템 혁신 <>영업력 강화 <>고객 서비스 강화라는 네가지 개념으로 세분화했다.

금강개발은 이같이 구체화된 개념을 갖고 지난 95년 CS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태스크포스인 CS팀을 발족시켰다.

이 팀이 가장 먼저 시작한 일은 모든 직원이 CS마인드를 갖도록 한 것.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욕구파악,고객만족도 조사,고객의 소리 청취,고객정보관리 시스템 구축 등의 계획을 차례차례 추진해 왔다.

이 회사가 CS개념을 바탕으로 실시하고 있는 서비스 중엔 "판매자,제작자,배달자 실명제","30분 퀵서비스"같은 독특한 것들이 있다.

"판매자,제작자,배달자 실명제"란 고객이 물건을 살 때 구매품의 총책임자,판매사원 등 구매상품에 직접 관련된 사람들의 이름이 새겨진 명함을 함께 주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물건에 이상이 있을 때 복잡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바로 담당자와 연락을 취할 수 있다는 얘기다.

또 "30분 퀵 서비스"는 고객이 양복 정장을 구입할 때 바지 기장을 30분 안에 접어 준다는 재미난 아이디어.이런 아이디어들은 모든 역량을 "고객"에게 맞춘다는 CS의 이념을 잘 보여주는 케이스다.

금강개발산업의 한 관계자는 이 회사의 CS전략에 관해 "앞으로도 우리회사는 고객만족도,협력업체,직원 분위기,대외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불만고객의 재고객화,판매사원 정기 간담회,직원 상호 칭찬 캠페인,환경보호 활동 등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생각"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