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23일 정부가 출자한 금융기관 보유지분을 조속히 매각해 공적자금을 회수하라고 지시했다.

또 금융기관은 중소기업에 돈을 빌려줄때 가급적 신용대출해주라고 강조했다.

김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이용근 금융감독위원장으로부터 연두 업무보고를 받은뒤 "부실금융기관에 공적자금을 투입한 것은 과도적인 조치"라며 공적자금 회수를 위해서도 각 은행의 경영이 정상화되는 대로 정부가 보유한 은행지분을 조속히 매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대통령은 그러나 금융기관 정부 보유지분의 매각 시점이나 규모등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이와관련,청와대 관계자는 "김 대통령의 정부보유 금융기관주식 매각에 대한 언급은 궁극적으로 지분을 매각해야 한다는 원론적인 얘기로 풀이된다"면서 "매각을 위해선 주식시장 시황등에 대한 복합적인 검토를 거친후 최종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또 "서울은행 문제를 너무 끌고 있다"면서 가급적 빨리 끝낼 것을 주문했다.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과 관련,김대통령은 "금융기관이 중소기업을 뒷받침하지 않으면 중소기업은 경쟁력을 잃고 넘어질 가능성이 있다"면서 "중소기업에 대해선 담보대출보다는 신용대출을 적극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통령은 "중소기업을 찾아가서 사업계획서를 같이 검토하고,확신이 서면 바로 대출을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이밖에 국민은행장 선임과 5개은행 퇴출과정 등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적극 알려 최근의관치금융 논란에도 적극 대응할 것을 지시했다.

김영근 기자 ygkim@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