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채무를 종합적으로 관리, 채무상환위험 및 이자부담을 최소화할수 있는 국가채무관리시스템이 구축돼 내달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재정경제부는 한국개발연구원(KDI) 및 국제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경제위기 과정에서 늘어난 국가채무를 종합적으로 관리할수 있는 전산시스템을 구축, 내달부터 가동한다고 14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국가채무 현황을 한눈에 알수 있도록 한 것으로 채무 상환이 특정연도에 몰리지 않게 해 상환위험을 줄이며 이자부담을 최소화할수 있도록 부채 만기, 금리구조를 관리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 재정 상황별로 국가 부채 수준과 내용을 분석, 국채발행 규모와 적절한 차입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해 국가부채 관련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재경부는 태스크포스를 구성, 지난해 7월부터 이 시스템 구축작업을 시작해 최근 세계은행 컨설턴트로 스웨덴 국가부채관리청 위험관리시스템을 개발한 매츠씨로부터 최종 컨설팅도 끝마쳤다.

재경부 임영록 국고과장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를 중심으로 국가채무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별도의 전담기구(DMO)를 설치해 이를 운용하고 있는 추세"라며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재정건전성과 국가신인도를 높일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강현철 기자 hckang@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