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장에서 네이버 클라우드·라인웍스 활용 등

GS칼텍스가 네이버와 디지털 전환 협업 및 신사업 기회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으로 GS칼텍스 사업장에 네이버 클라우드 활용, 기업용 메신저를 통한 소비자 소통, 업무영역에 인공지능 서비스 도입 등 에너지사업 전반에 활용 가능한 디지털 기술 개발을 협업하기로 했다. GS칼텍스는 네이버 클라우드를 활용해 여수공장 및 주유소 모빌리티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관리하게 된다. 올해 상반기중엔 네이버 클라우드에 전기차 충전 및 결제 데이터를 수집·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며, 향후 모빌리티 통합 플랫폼 구축을 위한 테스트도 검토한다. GS칼텍스는 네이버 기업용 메신저인 라인웍스를 활용해 소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편의성도 개선할 계획이다.

양사는 기존의 단순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네이버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종이문서나 이미지에 기재한 문자를 인식, 데이터로 전환하는 것. 네이버 검색엔진 기술을 기반으로 사내 문서를 쉽고 빠르게 검색하도록 해 임직원의 업무효율을 높일 계획이다.

GS칼텍스, 네이버와 디지털 기술 확보 나선다

한편, GS칼텍스는 지난해 12월부터 디지털 전환을 위해 마스터플랜 수립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개선가능한 영역을 발굴하고 중장기적인 디지털 전환 추진 목표와 로드맵을 도출하는 게 목표다. 네이버와의 협약도 이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일환으로 진행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 [人터뷰]"이동식 충전 목표는 충전으로부터의 해방"
▶ 푸조 "언제까지 주행거리 따질래? 전기차도 예뻐야지"
▶ 싼타페, 부분변경이지만 플랫폼 완전 변경
▶ [하이빔]쏘나타, '국민차' 애칭 K5에 넘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