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부터 배출가스 처리방법 놓고 담합 의혹
-1조2,700억원 과징금 부과 예정


다임러와 BMW, 폭스바겐그룹이 디젤차 배출가스 처리 문제를 담합한 혐의로 거액의 벌금을 떠안을 예정이다.

11일 독일 주간지 슈피겔 보도에 따르면 다임러와 BMW, 폭스바겐그룹은 디젤 엔진의 유해물질을 줄이는 요소수 탱크의 용량을 담합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독일 연방카르텔청은 각 사에 10억 유로(1조2,700억원)의 벌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독일 완성차기업, 요소수 탱크 담합 독일서 벌금

해당 사안은 지난 2017년 불거졌다. 당시 슈피겔은 독일 자동차 업체들이 디젤차 배출가스 처리를 포함한 여러 문제를 1990년대부터 비밀리에 담합했다고 폭로한 것. 2015년 디젤게이트를 일으킨 폭스바겐이 독일 연방카르텔청에 제출한 자백서에 따르면 독일 완성차 업체들이 기술, 비용, 부품업체, 시장, 전략, 그리고 심지어 디젤차 배출가스 처리에 이르기까지 협의하는 비밀 실무그룹을 가동했다는 것.

2006년부터는 디젤차 질소산화물을 줄이기 위해 요소수 탱크를 장착하기로 뜻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대형 요소수 탱크 대신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소형을 장착, 추후 발생한 디젤 배출가스 스캔들의 시발점이 됐다는 게 슈피겔의 분석이다.

독일 업체들이 EU의 담합 규정을 위반한 것이 확인되면 글로벌 매출의 10%까지 과징금을 부과받을 수 있다. 이와 관련 BMW는 논평을 거부한 상태이며 다임러와 폭스바겐은 당국과 협력하고 있다고 밝힌 상태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 하이넷, 수소충전인프라 구축 위해 출범
▶ 르노삼성, 임단협 결렬…수출 물량 확보 위기
▶ 닛산, 2022년까지 아시아·오세아니아 판매 25% 전동화
▶ 국내에 전기 자전거 바람 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