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20% CO2 저감효과, 디젤의 대안으로 주목
-기존 트럭과 동등한 주행성능, 안전성 및 연료 효율성 제공

볼보트럭이 8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막한 '코리아 트럭쇼 2018'에서 아시아 최초로 'FH LNG' 트럭을 공개했다.

볼보트럭, 디젤의 대안 'FH LNG 트럭' 공개

FH LNG 트럭은 유로6 기준을 충족하는 G13C 엔진과 12단 자동변속기 볼보 아이쉬프트(I-Shift)를 탑재햇다. LNG(액화천연가스)를 사용하며 디젤차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까지 낮출 수 있다. 성능은 최고 460마력, 최대 약 235㎏·m로 기존 볼보 디젤 트럭과 동등한 수준이다. 효율 역시 디젤과 동일하며 기존에 존재하는 가스 엔진 대비 15~25%가량 향상됐다.

현존하는 가솔린 엔진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오토(Otto) 사이클 엔진 대신 디젤 사이클 엔진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가스를 동력으로 구동한다. 오토 엔진에서는 스파크 점화 장치를 사용하는데 동력, 토크 및 안정성에 한계가 있는 반면, 디젤 사이클 엔진은 직접 분사 방식을 사용하고 가열 압축을 통해 점화함으로써 더욱 높은 마력과 토크를 얻을 수 있다는 게 볼보트럭의 설명이다.

볼보트럭, 디젤의 대안 'FH LNG 트럭' 공개

볼보트럭, 디젤의 대안 'FH LNG 트럭' 공개

고중량의 화물 운송 작업을 위해, 연료탱크는 4에서 10바 압력의, -140 에서 -125℃의 LNG가스로 채워진다. 연료탱크는 트럭이 최대 1,000㎞를 주행할 수 있을 만큼의 LNG주입 용량을 확보했으며 LNG 재충전에 소요되는 시간은 디젤 주유 시간과 동일하다.

피터 하딘 볼보트럭 인터내셔날 상품기획 총괄이사는 "디젤의 대안으로서 천연가스가 즉각적인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를 가져오고 향후 최소 20~30년간의 장기적 해결책이 될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판단, 디젤과 동일한 성능을 발휘하는 볼보 FH LNG 트럭을 개발했다"고 말했했다.

국내 출시는 국내 LNG 충전 인프라 확대에 맞춰 이뤄질 예정이다.

송도=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 국내 픽업트럭 시장, 3년만에 약 40% 성장
▶ 폭스바겐 아테온, 내달 5일 출시...출고는 '미정'
▶ 재규어, 독일 3사 공백에 반사효과 얻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