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신흥국 침체·저환율 극복해야"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사진)이 올 하반기엔 신흥시장 침체와 저환율 등 대외 위협 요인을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4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정 회장 이날 오전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현대·기아차 해외법인장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하반기 글로벌 생산 및 판매전략을 점검했다. 회의는 해외 법인장 60여명이 참석했다.

정 회장은 상반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글로벌 시장에서 성과를 거둔 임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그러면서도 "글로벌 생산 규모에 걸맞은 품질 경쟁력 확보가 최우선인 만큼 제품 개발·설계 단계부터 품질 점검에 주력하고 품질 교육을 확대 운영할 것"을 지시했다.

또 "고객 신뢰도를 높이고 브랜드 파워를 강화해 시장 재편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협력업체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부품 공급망 안정화와 지역별 판매 네트워크 관리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올해 글로벌 완성차 산업 수요는 작년보다 3.6% 증가한 8400만 대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 자동차 업체들은 산업 수요 증가에 따른 시장 선점 차원에서 올 들어 200만대에 가까운 생산 능력을 확충했다. 현대차가 중국 충징 4공장을, 기아차가 멕시코 공장 증설을 추진하는 배경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현대·기아차는 올 상반기 국내외 시장에서 작년 상반기(383만6445대) 대비 5.4% 증가한 404만3415대를 판매했다. 이중 해외에서만 전년 대비 5.9% 성장한 347만대를 팔았다.

한경닷컴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