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8일 달이 태양을 완전히 가리는 개기일식을 앞두고 미국이 들썩이고 있다. 일식을 볼 수 있는 곳이 관광 명소로 뜨는가 하면 상공에서 직접 일식을 관찰하는 항공노선까지 나왔다.

미국 인터넷매체 악시오스는 개기일식 경로에 있는 지역에서 수백 개의 축제가 열릴 예정이라고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개기일식은 ‘태양-달-지구’ 순서로 일직선이 될 때 달이 태양을 완전히 가리는 현상을 말한다.

악시오스는 8일 미국의 15개 주에서 개기일식을 보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댈러스와 인디애나폴리스, 클리블랜드, 버펄로 등의 도시는 개기일식으로 인해 갑자기 밤이 된 것처럼 어두워질 것으로 예상했다.

일식이 일어나는 지역에선 관측용 보안경과 각종 기념 상품이 출시되고 있다. 일식이 그려진 의류와 보석이 나오는가 하면 식당에선 일식 기념 맥주와 음식 등을 선보이고 있다. 미국 델타항공은 일식을 하늘에서 감상할 수 있도록 텍사스와 미시간을 오가는 특별 항공편을 편성했다.

샌안토니오 등 일식 지역에 속한 수백 개 학교는 학생 안전을 고려해 휴교령을 예고했다. 일부 학교는 일식을 피해 단축 수업을 한다. 일식으로 교통사고 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번 개기일식은 8일 멕시코 태평양 연안에서 시작해 미국 텍사스와 오클라호마를 거쳐 캐나다 방향으로 진행해 대서양에서 끝날 전망이다. 개기일식 시점에 미국과 멕시코, 캐나다 등에선 ‘악마 혜성’으로 불리는 ‘12P/폰스-브룩스 혜성’도 관찰할 수 있다. 직경이 30㎞로 에베레스트산 크기인 이 혜성은 71년에 한 번 태양계를 찾는다.

워싱턴=정인설 특파원 surisu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