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채상병 사건 수사 외압 의혹 엄정 수사해야"
野 "尹대통령, 이종섭 사표 즉각 수리하고 대국민 사과해야"
야권은 29일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를 받아온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사의를 표명한 것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이 즉각 사표를 수리하고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강민석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 대사의 사퇴는 정의와 상식을 요구하는 민심에 항복한 것"이라며 "진작 물러났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사는 사의 표명을 통한 사퇴 수순이 아니라 윤석열 대통령이 해임했어야 한다"며 "윤 대통령은 '도주 대사' 파문과 외교 결례 사태를 초래한 데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녹색정의당 김준우 상임선대위원장은 페이스북에 "윤 대통령은 더 이상 범죄 피의자를 비호하지 말고 즉각 사의를 수용하라"며 "공수처는 채 상병 수사 외압 의혹에 대해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할 것을 촉구한다"고 적었다.

새로운미래 이동영 선임대변인도 "지금이라도 '피의자 이종섭'의 사표를 당장 수리하고 공수처의 엄정한 수사를 지시하라""며 "대통령 본인도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개혁신당은 정인성 대변인은 논평에서 "너무 늦었고 너무 무례하다"며 "이 대사의 잘못된 임명과 도주 등이 불러일으킨 국정 혼란과 국민들의 분노에 대해 사과 한마디 없다"고 지적했다.

조국혁신당 강미정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즉각 사표를 수리하고, 피의자를 도주시키듯 대사로 임명한 데 대해 국민께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