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겸 시장 "지방 의료격차 해소와 관외 의료비 유출 방지에 큰 역할 할 것"
울산시, 양성자 치료센터 건립 추진…학계·의료계와 맞손
울산시는 29일 지역 학계·의료계와 양성자 치료센터 건립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협약에는 시와 울산과학기술원(UNIST), 지역 7개 응급의료기관이 참여한다.

참여 응급의료기관은 울산대학교병원, 동강병원, 울산병원, 중앙병원, 울산시티병원, 좋은삼정병원, 서울산보람병원 등 7곳이다.

협약에는 지역 완결형 암 치료 인프라 구축, 암 치료 의료기술 인재 양성, 정보 교류, 수준 높은 양성자 치료센터 건립 및 운영을 위한 상호협력 지원 등 내용이 담긴다.

협약에 참여하는 9개 기관은 울산지역 양성자 치료센터 건립, 암 치료 분야에서 지역별 의료서비스 격차 해소, 영남권 암 환자의 생명·건강권 및 진료 선택권 확대를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양성자 치료는 인체 내 정상 조직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고, 암 조직 부위에 도달하는 순간 최고의 방사선 에너지를 쏟아 암세포만을 파괴하는 치료 기법이다.

국내에서는 국립암센터와 삼성서울병원 등 2곳에서 양성자 치료센터를 운영 중이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그간 국내외에서 축적된 치료 경험과 사례를 바탕으로 국내 최고 수준 양성자 치료센터가 울산에 건립되면 지방 의료격차 해소와 관외 의료비 유출 방지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