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형 현대건설 감독 "김연경은 못 막아…위파위 터지길"
여자 프로배구 강성형 현대건설 감독이 흥국생명과 치르는 챔피언결정전 첫판을 앞두고 '제왕' 김연경에 대한 경계심을 내비쳤다.

강 감독은 28일 경기도 수원체육관에서 열리는 1차전을 앞두고 "김연경은 막으려고 해도 막을 수 없다"면서 "영상을 봐도 너무 대단한 선수다.

눈이 4개 달린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막는다고 하더라도 득점이 어느 정도 나오기 때문에 레이나 도코쿠(등록명 레이나)를 공략해야 할 것 같다"고 했다.

김연경은 정규시즌 공격 성공률 2위(44.98%), 득점 6위(775점), 서브 6위(세트당 0.207개), 리시브 효율 5위(42.46%)로 공수 양면에서 활약했다.

강 감독은 김연경과 맞붙을 아웃사이드 히터 위파위 시통(등록명 위파위)과 정지윤의 활약이 긴요하다고 봤다.

강 감독은 "흥국생명은 높이가 좋기 때문에 아웃사이드 히터 쪽에서 득점이 나와야 한다"면서 "위파위는 (컨디션이) 어느 정도 올라온 것 같아 기대된다.

서브 공략도 좋아서 잘 터져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어 "(아포짓 스파이커인) 레티치아 모마 바소코(등록명 모마)는 제 역할을 해주고 있기 때문에 훈련 때도 아웃사이드 히터 쪽에 더 신경을 썼다"고 했다.

정규리그를 1위로 마친 현대건설은 2010-2011시즌에 이어 구단 사상 두 번째 통합우승을 이루겠다는 각오다.

반면 흥국생명의 마르첼로 아본단자 감독은 지난 시즌 챔피언결정전에서 한국도로공사에 당한 '리버스 스윕'의 악몽을 설욕하고자 한다.

아본단자 감독은 "(플레이오프부터) 경기를 계속 뛰어서 감각은 좋을 것 같다.

버티는 힘이 얼마나 될지가 관건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챔프전을 치를 수 있게 돼 기쁘다.

선수들이 즐기면서 임했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강성형 현대건설 감독 "김연경은 못 막아…위파위 터지길"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