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부터 양산 시작…주차보조 센서, 레이더 센서 등 생산
프랑스 발레오사, 대구국가산단에 자율주행차 부품공장 건립
글로벌 자동차 부품기업인 발레오(VALEO·프랑스)가 대구국가산업단지에 자율주행차 부품 공장을 지었다.

발레오는 28일 오후 대구 달성군 구지면 대구국가산단에서 발레오 대구공장 준공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홍준표 대구시장, 마크 브레코 발레오 사장, 김민규 발레오모빌리티코리아 대표 등이 참석했다.

발레오 대구공장은 부지면적 1만3천56㎡(3천949평), 연면적 8천288㎡(2천500평) 규모다.

공장동, 사무동, 유틸리티동 등이 들어섰다.

회사 측은 이달 중 이 공장에서 자율주행차 핵심 장치인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부품 양산을 시작한다.

자동차 주차보조 센서를 시작으로 레이더 센서, 카메라 등 자율주행차 핵심 부품 생산을 확대할 계획이다.

발레오는 1923년 설립된 프랑스 대표 자동차 부품 기업이다.

전 세계 29개국에 175개 제조공장과 66개 연구·개발(R&D) 센터를 가지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32조원이다.

마크 브레코 발레오 사장(CDA 사업부)은 "대구는 우수한 자동차 산업기반을 가지고 있고 산학 연계를 통한 고급 인력 확보에 유리한 도시"라며 "자율주행 보조시스템과 인테리어 시스템 기술을 전 세계에 공급하는 역량을 갖출 수 있게 해준 대구시의 지원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중심지로 도약 중인 대구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발레오가 자율주행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