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국립 바둑연수원 유치 나서
전남 영암군이 국립 바둑연수원 유치에 나섰다.

28일 군에 따르면 전날 전남도청에서 전남도, (재)한국기원, (사)대한바둑협회와 '국립 바둑연수원 유치 공동협력 업무협약'을 했다.

협약은 국립 바둑연수원 건립 국가 정책사업 확정, 바둑연수원 영암군 성공 유치 등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한국바둑의 전설 이창호 기사 등 한국기원 프로기사 14명이 함께한 협약식에서, 정봉수 (사)대한바둑협회장과 한상열 (재)한국기원 부총재는 협력을 약속했다.

조훈현 국수의 고향이고 조훈현바둑기념관을 보유한 영암군과 전남은 협약이 결실을 보면 영암읍 회문리 일대에 국비 450억원을 들여 교육원, 숙박시설 등 바둑 인프라를 마련하기로 했다.

나아가 '바둑 대표지역 영암' 브랜딩화와 바둑특화지역 조성에도 나선다.

군은 이미 시행 중인 관련 용역을 다음 달까지 마무리하고 이날 협약기관과 공동으로 바둑연수원 건립 국가 정책사업 확정과 영암군 입지를 문화체육관광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전남은 국내·외 프로기사 등 1천100여 명이 참가하는 '국수산맥 국제바둑대회'를 2014년부터 매년 영암·강진·신안군을 순회하며 개최하고 있다.

여기에 국립 바둑연수원을 영암군에 유치할 경우 바둑문화의 대중화·세계화를 전남과 영암이 선도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승희 영암군수는 "K-바둑의 진흥과 바둑 위상의 재정립을 위해 조훈현 국수를 배출한 영암군이 국립 바둑연수원 유치에 앞장서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