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나토 공격 가능성엔 "허튼소리" 일축
"우크라 지원 F-16, 3국서 발진시 해당국도 합법적 목표물" 경고
모스크바 테러에 "다민족·다종교 국가" 강조도
푸틴 "F-16 핵탑재 능력 갖춰…우크라 제공시 러 군사계획 반영"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이어 유럽 여타 국가를 공격할 계획이라는 서방 일각의 주장은 '허튼소리'(nonsense)라고 일축했다.

또 서방이 우크라이나에 지원을 약속한 미국제 F-16 전투기의 경우 핵투발 능력을 갖춘 만큼 실제 인도가 이뤄진다면 러시아 측의 계획에도 관련 사항이 반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푸트니크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 중서부 트베리주(州)의 토르조크 마을을 방문해 러시아군 조종사들을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우리가 우크라이나 다음으로 유럽을 공격할 것이라고 이야기되는 것들은 순전히 허튼소리이자 (서방이) 자국민들을 겁줘 돈을 뜯으려는 것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 주장이 나오는 국가들의) 경제가 위축되고 생활 수준이 떨어지고 있다는 배경에 비춰볼 때 이것은 명백하고, 모두가 그것을 인식하고 있다"고 했다.

푸틴 대통령은 미국의 동맹들을 '위성국'이라고 지칭하면서 "이들은 크고 강한 러시아를 두려워한다.

하지만 (정작 러시아는) 이들 국가를 겨냥한 공격 의사가 없기 때문에 의미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또 "폴란드와 발트 3국, 체코는 두려워하지만 (러시아가) 다른 몇몇 나라를 공격할 수 있다는 건 순전한 허튼소리다.

이건 자국민을 속이고 추가적 비용을 뽑아내면서 부담을 짊어지게 하려는 또 다른 수법"이라고 거듭 강조했다고 스푸트니크 통신은 전했다.

타스 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미국의 국방비 지출은 전 세계 국방비 지출의 39%를 차지하는 반면 러시아는 단지 3.5%를 차지할 뿐"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푸틴 "F-16 핵탑재 능력 갖춰…우크라 제공시 러 군사계획 반영"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와 서방의 갈등이 갈수록 증폭되다가 급기야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이어지게 된 건 미국을 중심으로 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동진(東進) 정책 탓이라고 주장했다.

푸틴 대통령은 "그들(나토)은 우리 국경 바로 앞까지 다가왔다.

우리는 나토에 속한 국가들을 향해 움직이지도 그들을 건드리지도 않았지만, 그들은 우리를 향해 다가왔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대양을 건너 미국 국경으로 가지 않았지만 그들은 우리에게 매우 가까이 다가왔다.

우리가 무엇을 했어야 했는가.

우리는 우리 국민과 우리의 역사적 영역을 지키고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미국과 동맹국들이 우크라이나에 F-16 전투기를 조만간 전달할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선 "그들이 F-16을 제공해도 그걸로는 전장의 상황이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군이 조종하는 F-16 전투기가 제3국에서 발진하는 정황이 파악된다면 해당 국가들도 러시아군의 '합법적 목표물'이 될 것임을 경고했다고 스푸트니크 통신은 전했다.

로이터 통신은 푸틴 대통령이 "F-16 전투기는 핵무기를 운반할 수 있으며, 우크라이나에 제공된다면 그것도 우리 (군사) 계획에 반영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고 보도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군 조종사들과의 만남에서 러시아가 '다민족·다종교' 국가란 점을 언급하면서 화합과 단결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하기도 했다.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러시아계 백인보다 소수민족 출신 병사들의 사상률이 훨씬 높은 것으로 알려진 데다, 최근 모스크바에서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의 테러까지 발생하면서 그간 억눌려 있던 민족간·종교간 갈등이 고개를 드는 상황을 경계한 발언으로 보인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는 러시아인만을 위한 국가라고 말하는 이들을 비롯해 강경한 애국자들의 말을 들을 때면 불안감을 느낀다"면서 민족을 기준으로 적과 아군을 가른다면 러시아 연방은 분열돼 갈가리 찢기고 말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우리는 다민족·다종교 국가란 걸 결코 잊어선 안 된다"면서 "우리는 우리의 형제이자 다른 종교의 대표들인 무슬림과 유대인 그리고 모두를 존중으로 대해야만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