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I와 통합 추진' 모녀 측 43% vs 통합반대 형제 측 40.5% 지분 확보
법원 통합반대 가처분 신청 기각…"주주 불이익 단정 못해"
송영숙 회장 "장녀 임주현이 적통"…장·차남 "항고·본안소송 제기"
한미그룹 경영권 분쟁, '국민연금 지지' 모녀에 힘 실려
한미약품그룹의 경영권과 OCI그룹과의 통합을 놓고 창업주 가족이 벌이던 팽팽한 경쟁에서 '캐스팅보트'로 지목된 국민연금의 지지를 얻은 송영숙 한미약품그룹 회장 모녀가 지분 우위를 차지하며 유리한 고지에 올랐다.

국민연금은 그룹 지주사 한미사이언스 주주총회를 이틀 앞둔 26일 송영숙 회장이 이끄는 현 경영진이 추천한 이사진 6명에 대해 전원 찬성하고, 송 회장의 장·차남인 임종윤 한미약품 사장과 임종훈 한미정밀화학 대표 측이 제안한 이사진 5명에 대해 전원 반대한다고 밝혔다.

송 회장 등이 제시한 이사진 선임안이 장기적인 주주가치 제고에 더 부합한다고 판단했다는 게 국민연금 측 설명이다.

이로써 송 회장과 장녀 임주현 한미사이언스 사장은 자신들과 임 사장 직계가족, 송 회장이 설립한 가현문화재단 등 특별관계자 지분을 합친 지분 35%에 한미사우회의 약 0.33% 지분과 국민연금 7.66% 지분을 더해 약 43% 정도 우호 지분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된다.

한미그룹 경영권 분쟁, '국민연금 지지' 모녀에 힘 실려
임종윤·종훈 형제는 자신들과 자녀 등 특별관계자 지분을 합친 28.42%에 신동국 한양정밀 회장의 지분 12.15%를 더해 40.57% 정도를 확보한 상태다.

이같은 판세대로 28일 주총에서 표결이 이뤄진다면 한미사이언스 이사진은 송영숙 회장과 장녀 임주현 한미사이언스 사장, 통합 파트너인 이우현 OCI홀딩스 회장 등 현 경영진과 양사 통합에 찬성하는 인사로 구성되게 된다.

다만, 아직 창업주 모녀와 형제 양측 모두 과반의 지지를 확보한 것은 아니기에, 다른 기관투자자와 소액 주주 등의 표결에 따라 결과가 뒤바뀔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앞서 가족 간 분쟁의 시발이 된 한미그룹과 OCI 그룹의 통합에 반대하며 임종윤·종훈 형제가 제기한 가처분 사건에서는 이날 수원지법이 통합을 추진한 모녀 측 손을 들면서 통합을 가로막던 법률적 불확실성이 상당 부분 제거됐다.

한미그룹 경영권 분쟁, '국민연금 지지' 모녀에 힘 실려
재판부는 통합을 추진한 송 회장에 대해 "통합이 개인적 이익만을 위한 것이고 다른 주주에게는 불이익의 원인이 된다고 단정하기 어렵다"며 힘을 실어줬다.

다만 재판부도 통합 방안으로 제시된 신주 발행 결정의 합리성 여부, 통합 계약이 이사의 충실 의무에 부합하는지 등은 주총에서 주주 평가를 받아야 할 문제로 남겨뒀다.

송 회장 모녀 측은 이날 법원의 결정과 국민연금의 지지에 대해 "통합의 정당성을 인정받았고, 주주가치 제고에 대한 진정성도 인정받게 돼기쁘다"고 환영하면서 "소액주주들의 지지를 더 받을 수 있도록 남은 기간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송 회장은 이에 앞서 발표한 성명에서는 장녀 임주현 사장을 "한미그룹의 적통이자 (창업주) 임성기 회장을 이어갈 승계자"라고 지목했다.

한미그룹 경영권 분쟁, '국민연금 지지' 모녀에 힘 실려
임종윤·종훈 형제 측은 법원의 가처분 기각결정에 대해서는 즉시 항고하고 본안소송을 통해 재판부의 판단을 받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한미그룹과 OCI그룹이 통합된 이후 OCI홀딩스가 확보하게 되는 지분은 27%"라며 "지주사가 되기 위해서는 상장 자회사 지분 30% 이상 요건을 갖춰야 한다는 요건을 갖추지 못한 데다, 이후 공정거래위원회 허가를 받아 30%를 충족한다고 하더라도 형제 측이 40% 우호지분을 확보한 최대 주주이기 때문에 OCI홀딩스가 최대 주주 자격을 가질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앞서 한미약품그룹과 OCI그룹은 지난 1월 OCI홀딩스가 7천703억원을 들여 한미사이언스 지분을 신주발행 등으로 총 27.0%를 취득하고, 임주현 사장 등이 OCI홀딩스 지분 10.4%를 취득하는 등의 방법으로 통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임종윤·종훈 형제는 통합 결정이 위법하다며 신주발행 금지 가처분 신청을 내고, 통합결정을 되돌리고 한미약품 그룹을 장기적으로 시가총액 200조원대 기업으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하며 자신들을 포함해 5인의 신규 이사 선임을 제안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