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남중국해 中물대포 발사에 "엄중우려…항행자유 존중돼야"
정부는 최근 중국 해경선이 남중국해에서 필리핀 선박에 물대포를 발사한 것과 관련해 26일 재차 우려를 표하며 항행의 자유를 보장할 것을 촉구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남중국해에서 필리핀 선박 한 척에 심각한 피해를 주고 필리핀 선원의 부상을 초래한 최근의 반복적인 물대포 사용에 대해 엄중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임 대변인은 중국을 직접적으로 거론하지 않은 채 "이러한 행위는 한국을 포함한 모든 국가가 이용하는 주요 국제항행로인 남중국해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평화·안정·안전 및 규칙 기반 해양질서 유지를 저해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어떠한 경우에도 항행과 상공 비행의 자유는 유엔해양법협약을 포함한 국제법의 원칙에 기반해 국제사회의 모든 국가에 의해 존중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주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이 지난 24일(현지시간) 소셜미디어(SNS) 채널을 통해 밝힌 입장으로, 이날 본부 차원에서 관련 질의에 대한 답변 형식으로 재차 피력한 것이다.

이러한 형식을 취한 것은 공관 차원에서 먼저 신속하게 입장을 발표한다는 취지 등이 고려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국무부는 23일(현지시간) 해당 행위 주체인 '중국'을 직접적으로 비판하는 대변인 명의 성명을 발표했고, 일본도 25일 외무성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남중국해 긴장 고조와 무력에 의한 일방적 현상변경 시도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앞서 필리핀 군은 지난 23일 남중국해 스프래틀리 군도 세컨드 토머스 암초 인근 해역에서 자국 보급선이 중국 해경선으로부터 물대포 공격을 받았다고 밝혔다.

반면 중국 해경은 "필리핀 선박들이 중국 영해를 침범해 법에 따라 통제 조처를 했다"고 맞섰다.

지난 5일에도 세컨드 토머스 암초 부근에서 보급 임무를 수행하던 필리핀 함정이 중국 해경선과 부딪혀 선체가 손상됐고 필리핀 병사 4명이 중국 함정이 쏜 물대포에 맞아 다쳤다.

이에 우리 정부는 주필리핀대사관이 6일 SNS를 통해 입장을 표명한 다음 날 외교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기자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같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