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그나로크·리니지 이용자 단체 민원…"메이플 사태로 소비자 의식 높아져"
"공정위로 가자" 게임 운영 불만에 게이머 너도나도 집단행동
게임 운영 과정에서 불거진 각종 논란에 공정거래위원회 신고를 택하는 게이머들이 늘어나고 있다.

26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국내 게임사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 온라인' 이용자들은 최근 공정위에 회사 측의 전자상거래법 위반 의혹을 조사해 달라는 취지의 민원을 제기했다.

그라비티는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의무화를 담은 개정 게임산업법 시행을 앞두고 지난 20일 홈페이지에 '라그나로크 온라인' 확률형 아이템 정보를 업데이트했다.

그러면서 "확인 결과 일부 아이템이 게임 내 정보와 일치하지 않는 부분을 발견했다"며 변경 사항을 공개했다.

이 과정에서 과거 개별 획득률이 0.8%로 공시됐던 일부 아이템의 획득률이 실제로는 8분의 1인 0.1%에 불과한 등 실제와 표기된 확률이 크게 달랐던 정황이 나타났다.

이용자들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이런 사실을 공유하며 집단 반발했고, 일부는 공정위에 민원까지 제기했다.

이에 그라비티 관계자는 "아이템 확률 고지가 필요한 경우 시뮬레이션으로 검증 절차를 진행하는데, 일부 미흡한 점이 있었다"며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검증 절차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라비티는 향후 구체적인 사태 발생 경위와 이용자 보상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최근에는 엔씨소프트의 대표작 '리니지M', '리니지2M' 이용자 1천 명도 공정위에 조사를 요구하는 집단 민원을 제기했다.

이용자들은 엔씨소프트가 임직원이 운영하는 '슈퍼계정'을 통해 게임 속 고성능 아이템을 만들어내거나 다른 이용자를 공격하는 등의 행위로 공정한 경쟁 생태계를 해쳤다고 주장했다.

또 '리니지2M' 운영진이 게임의 향후 업데이트 방향성을 고의로 특정인에게 유출했다고도 주장했다.

밸로프가 서비스하고 있는 '군주 온라인'에서도 지난해 다수의 이용자가 매크로 프로그램 사용, 신고 기능 악용 등의 사유로 게임 이용이 대거 영구 정지돼 논란이 일고 있다.

이용자들은 문제가 없는 계정도 이용이 정지된 사례가 있고, 설사 운영정책을 실제로 어겼더라도 과거 징계 사례에 비춰봤을 때 조치가 과도하다며 반발했다.

올해 초 출범한 게임이용자협회는 이용자 측을 대리해 밸로프 측에 공문을 보내 "이달 말까지 영구 정지를 철회하지 않으면 공정위 신고와 민형사상 법적 조치를 제기하겠다"고 통보했다.

"공정위로 가자" 게임 운영 불만에 게이머 너도나도 집단행동
게임과 관련한 소비자 불만이 공정위로 몰리는 데는 올해 초 규명된 '메이플스토리' 확률 조작 사태가 큰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공정위는 지난 1월 넥슨코리아가 '메이플스토리'내에서 확률형 아이템 '큐브'를 판매하면서 확률을 고의로 낮추고 이를 이용자들에게 알리지 않는 등의 행위로 부당한 이득을 챙겼다며 전자상거래법상 역대 최대 규모인 116억4천2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이철우 게임이용자협회장은 "게이머들이 공정위의 과징금 부과를 보며 집단행동에 따른 효능감을 얻었기 때문으로 보인다"며 "게임 운영상의 논란에 단체행동으로 맞서 소비자 권리를 찾자는 의식이 확산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