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안건 원안대로…주주 소통 시간 마련
최수연 대표 "경쟁력 있는 서비스 제공 최선…주가 하락 책임 통감"
네이버 주총서 '국민연금 반대' 변재상 사외이사 선임 통과
26일 네이버 주주총회에서 국민연금이 반대했던 변재상 사외이사 선임안이 통과됐다.

네이버가 이날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소재 본사 네이버 1784에서 개최한 제25기(2023년) 정기주주총회에서는 재무제표 승인, 사외이사 선임, 정관 변경의 건 등 상정된 6개 안건이 모두 원안대로 통과됐다.

이날 주총에 부의된 안건은 ▲ 재무제표 승인 ▲ 정관 일부 변경 ▲ 감사위원 및 사외이사 선임 ▲ 이사 보수 한도 승인 등이었다.

이에 따라 차후 이사회 결의로 배당받을 주주를 확정할 수 있는 기준일을 정하고, 이를 2주 전에 공고하도록 정관을 변경해 주주의 배당 예측 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게 됐다.

또, 만기 1년 회사채 발행 결정은 이사회의 포괄적 결의로 대표이사에게 위임할 수 있도록 개정해 시장 상황에 따라 사채를 보다 효율적인 시기에 빠르게 발행할 수 있게 됐다.

국민연금이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 의혹 등을 사유로 반대한 변재상 미래에셋생명 고문의 사외외사 및 감사위원 선임안도 주총에서는 별다른 반대 없이 통과됐다.

인다우어스 이사무엘(Samuel Rhee) 대표도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으로 선임됐다.

최수연 대표는 변 사외이사 선임안과 관련해 "국민연금의 의견을 전달받았지만, 엄정한 검증 절차를 거쳤으며 법상 적격성 및 독립성에 이슈가 없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최 대표는 또 "2023년은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모색하는 한편, 외형 성장뿐 아니라 비용 효율화에도 집중해 전 사업 부문의 내실을 다진 한 해였다"며 "올 한 해에도 주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사업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네이버는 소통 시간을 가져달라는 주주들의 요구를 반영해 올해 주총에서는 Q&A 세션을 진행했다.

40분가량 진행된 Q&A 세션은 10명의 주주로부터 네이버 주가와 인공지능(AI), 커머스, 해외 진출 전략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한 질문이 쏟아지는 등 관심을 끌었다.

최 대표는 주가 하락과 관련 "주주들이 주가에 대해 실망이 큰 것을 잘 인지하고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며 "혁신이 죽은 것 같다거나 안일해 보인다는 지적을 새겨듣고 치열하게 고민한 것이 헛되지 않은 것임을 보여주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그는 유튜브의 점유율 확대에 대해 "라이코스 등 검색서비스가 부상했을 때나 카카오톡 등 모바일 시대를 맞이했을 때도 시장의 우려가 있었지만 검색 기술력과 본질을 탐구하는 임직원의 노력으로 위기를 잘 헤쳐 나갔다"며 "이번에도 연장선상에서 해결해 나가려 한다"고 강조했다.

최 대표는 챗GPT 대응과 관련, "올해는 '큐'(생성형 AI 검색 서비스) 적용 범위를 확장해서 실험할 예정"이라며 "리서치 부문에서도 국내 이용자들에게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 온라인 쇼핑몰의 공세에 대해서는 "(쇼핑 중개가 주업인) 네이버는 위기와 함께 (중국 쇼핑몰들의 광고 등) 기회도 있다고 본다"며 "광고 부서에서는 알리(익스프레스),테무와 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남선 네이버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네이버웹툰의 미국 상장에 따른 파장과 관련, "네이버 주가에 (웹툰) 가치가 온전히 반영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미국에서 상장될 경우 브랜딩 효과와 인지도, 할리우드 제작사와의 협력 등으로 네이버 주주가치 제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네이버 주총서 '국민연금 반대' 변재상 사외이사 선임 통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