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그룹의 미국 전선회사 수페리어 에식스(이하 SPSX)가 글로벌 권선(구리 전선) 시장 공략을 위해 일본 후루카와 전기와의 합작사 '에식스 후루카와 마그넷 와이어'(EFMW)의 후루카와 전기 지분 전량을 인수하기로 합의했다고 26일 밝혔다.

LS 美 전선회사 수페리어 에식스, 글로벌 합작사 지분 전량 인수
이번 합의를 통해 SPSX는 기존 합작사에 포함됐던 북미, 유럽, 중국, 말레이시아 권선 생산 법인과 후루카와의 일본, 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 권선 사업부문 등 자산과 시설, 브랜드 등을 모두 단독으로 보유하게 됐다.

권선은 변압기나 모터 등 전자장치에 감는 피복 구리선으로, 향후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는 전기차(EV)용 권선은 전기차 구동모터 등에 코일 형태로 감겨 전기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변환하는 역할을 한다.

SPSX의 지분 인수와 합작법인 종료는 다음 달 말까지 이뤄질 예정이다.

지분 인수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양사는 이번 합의로 미래 사업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고 핵심 사업에 집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양사는 지난 2020년 SPSX 61%, 후루카와 전기 39% 지분율로 합작사를 설립해 권선 분야 세계적 기술력, 생산거점, 영업 네트워크, 브랜드 등의 시너지 창출을 도모했다.

이를 통해 전략적인 고객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연구개발(R&D) 분야 성과를 촉진하는 등 북미, 유럽, 아시아에서 권선 시장을 선도하는 입지를 구축했다.

양사는 고객 맞춤형 제품 솔루션 확대, 모범 사례 공유, 고객 서비스 역량 강화 등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했다고 평가했다.

SPSX는 1930년 설립된 글로벌 최대 권선 제조사로, 북미와 유럽, 중국 등에 거점을 보유하고 있다.

LS가 2008년 해외사업 확장을 위해 인수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