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스터디그룹 美의원들, 통일·외교·국방장관 연쇄 면담(종합2보)
영 김(공화) 미 하원 외교위원회 산하 인도·태평양소위 위원장을 비롯한 미 의회내 코리아스터디그룹(CSGK) 의원들이 25일 한국을 방문해 통일·외교·국방장관과 연쇄 면담했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이날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진행된 면담에서 "미 의회의 관심 덕에 2024년 국방수권법(NDAA)에 주한미군 현 수준 유지, 미국의 확장억제 공약 등이 강조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신 장관은 "한미가 핵협의그룹(NCG)을 통해 올해 상반기까지 '한미 일체형 확장억제' 체계를 완성해 나갈 것"이라며 확장억제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한 미 의회 차원의 관심을 요청했다.

그는 한미가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심화 발전해 나가는 과정에서 미 의회와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영 김 의원 등은 "이번 방한을 통해 한미동맹이 지난 70여년간 세계적으로 가장 모범적인 동맹으로 자리매김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한미동맹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초당적 지원을 약속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CSGK 의원들은 이날 오전엔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영호 통일부 장관과 만났다.

김 장관은 면담 모두발언에서 "북한의 계속되는 위협과 도발 가능성에 대해 한미동맹을 통해 확고한 억제체제를 구축하고 한반도 평화를 유지해 나가고 있다"면서 "자유로운 평화 통일의 달성을 위해 많은 협조와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국에서 태어나 12살에 미국으로 이주했다는 김 의원은 "남북(문제), 한반도 통일과 같은 중요한 사안들은 개인적으로 굉장히 가슴에 와닿고, 제가 깊이 새기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어 "개인적으로 굉장히 우려하는 것이 바로 북한의 상황"이라며 "김정은은 평화로운 통일의 가능성을 사실상 배제하고 있는 것 같다"고 우려했다.

코리아스터디그룹 美의원들, 통일·외교·국방장관 연쇄 면담(종합2보)
미 의원들은 조태열 외교부 장관도 면담했다.

조 장관은 북러 협력이 군사에서 정치·경제 분야로 확대되는 데 우려를 표하고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더욱 강화돼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한반도 문제에 대한 미 의회의 지속적 관심을 당부했다.

김 의원은 미 의회도 북한 인권 개선 등을 위한 한국 정부 및 국제사회의 노력에 동참하고자 적극적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방한 의원단은 김 의원과 아미 베라 하원 인태소위 민주당 간사 등 하원의원 6명으로 구성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