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총리와 주례회동서 당부…정부, 의정협의체 구성 위해 의료단체와 다각 접촉
대통령실, '대화 지속' 강조하면서도 "정원은 조정 불가, 물건값 흥정 아냐"
尹대통령, 내각에 "의료계 비롯 각계와 더 긴밀히 소통하라"(종합)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의료계를 비롯한 사회 각계와 더욱 긴밀히 소통해달라"고 내각에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낮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주례 회동을 갖고 이같이 당부했다고 대통령실 김수경 대변인이 전했다.

윤 대통령의 이 같은 주문은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가 '의대 입학정원 확대 및 배정' 철회를 요구하고 의대 교수들이 사직서 제출과 외래진료 축소를 예정대로 진행하겠다고 밝혔음에도, 의료계와 꾸준히 대화를 계속해야 한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윤 대통령은 전날 의료 현장을 이탈한 전공의 면허정지 처분 시한이 임박한 것과 관련해 "당과 협의해 유연한 처리 방안을 모색해달라. 의료인과 건설적 협의체를 구성해 대화를 추진해 달라"고 한 총리에게 주문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총리실을 중심으로 '의정 협의체' 구성을 위한 실무 작업에 착수했다.

총리실은 채널을 다각도로 가동해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전날 면담한 전의교협뿐 아니라 이른바 '빅5' 병원 등 모든 관련 단체와 접촉을 시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총리도 의료계 누구와도 만날 수 있다는 입장 아래 관련 일정을 잡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은 정부가 병원에 복귀하지 않은 전공의 면허를 당초 26일부터 정지시키려다가 28일로 유예하기로 했다는 한 언론 보도에는 선을 그었다.

면허정지 사전 통보를 받은 전공의들의 의견 제출 시한은 이날까지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유연한 방법을 모색해 달라는 게 대통령의 어제 지시 아니냐"며 "의료계와 논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날짜를 박고 면허정지 처분을 강행하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대화 모드를 가동하려는 상황에서 면허정지 처분 시점을 사나흘 미루는 식으로 여전히 시한을 두며 압박하는 모양새는 보이지 않으려는 것으로 읽힌다.

다만 대통령실은 정부가 지난 20일 대학별 정원 배분을 발표하며 '2천명 증원'을 못 박은 데서 더 물러설 수 없다는 방침은 재확인했다.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미 대학별 정원 배정이 다 끝났는데 지금 다시 인원을 조정하면 어떤 일이 벌어지겠느냐"며 "시장에서 물건값 깎듯이 흥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한 총리에게 4·10 총선과 관련해 "22대 총선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거동이 불편한 분들의 주권 행사를 지원하는 것도 세심히 챙겨달라"고 말했다.

尹대통령, 내각에 "의료계 비롯 각계와 더 긴밀히 소통하라"(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