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서울 리노베이션특위 "李, 강원도 펌하 사과하고 경기북부 발전대책 밝혀야"
與, 이재명 '강원서도 전락' 발언에 "강원도 비하…사과해야"
국민의힘은 24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경기북부 분도에 대해 '강원서도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 데 대해 "강원도 비하"라고 비판하며 강원도민에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대위원장은 이날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어제 이 대표 발언에는 강원도를 비하하는 의미가 포함돼 있다.

그게 아니라면 '전락'이란 표현을 쓰진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대표는 경기도가 강원도보다 못한 곳이라는 인식을 가진 것 같은데 대단히 오만하고 사리에도 맞지 않는 주장"이라며 "153만 강원특별자치도민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원도당위원장인 박정하 중앙선대위 공보단장은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가 강원도민의 가슴을 후벼파는 참 듣기 거북한 이야기를 했다"며 "여야 합의로 있었던 강원특별자치도는 그저 표만 얻기 위한 민주당의 꼼수였음이 드러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입만 열면 지역균형발전을 이야기하고 며칠 전에도 강원도에 대한 애정을 언급한 이 대표의 말들은 결국 '존경한다니까 진짜 존경하는 줄 아느냐'의 강원도판 시즌2"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가 과거 대선 후보 시절 '존경하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라고 말한 뒤 논란이 이어지자 '진짜 존경하는지 알더라'라고 해명한 것을 상기시키며 이번 발언 논란을 꼬집은 것이다.

선대위 산하 '경기-서울 리노베이션 특위'의 배준영 위원장도 성명을 내고 "각종 규제로 경제가 낙후되고 생활의 불편을 겪는 경기북부 시민에 대한 배려는 추호도 없고 강원도민까지 싸잡아 비하하는 몰상식의 극치를 보였다"고 비판했다.

이어 "분도에 따른 경기북부에 대한 재정 지원과 발전 계획은 이미 민주당 김동연 지사도 공약으로 제시하고 정부에 추진을 건의한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를 향해 "경기북부의 발전과 시민들의 생활 불편을 해소할 기본적인 대책과 입장인지 무엇인지 진정성 있게 밝히고, 강원도와 강원도민을 폄하한 것에 대해 강원도민들에게 진심을 담아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이 대표는 전날 경기북부를 방문한 자리에서 '경기북부 특별자치도 구상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경기도 인구가 1천400만명을 넘어서고 있어서 언젠가는 분도를 해야 한다.

그러나 경기북부 재정에 대한 대책 없이 분도를 시행하면 강원서도로 전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