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클러스터 현장점검…"배터리 전주기 이력관리 2027년까지 구축"
아산 삼성디스플레이·판교2테크노밸리도 방문
오창 LG엔솔 찾은 최상목 "사용후 배터리 육성 법안 연내 마련"
정부가 '사용후 배터리' 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법안을 연내 마련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전기차 시장의 빠른 성장과 함께 교체·폐기되는 사용후 배터리의 처리 방안이 중요해지는 흐름에서 정책적 뒷받침을 제도화하겠다는 것이다.

24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충북 오창의 LG에너지솔루션 에너지플랜트를 찾은 자리에서 "사용후 배터리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지원법안을 올해 내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1월부터 관계부처 합동 '이차전지 TF'를 통해 주기적으로 현안을 점검하고 있다"며 "리튬·니켈 등 배터리 핵심광물의 국내 공급망을 위한 '배터리 전주기 이력관리 시스템'도 2027년까지 구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현장간담회에서 업체 측은 "사용후 배터리 관련 제도가 신속 정리돼야 한다"며 "재사용 배터리의 안전성 전수조사 검사기관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이에 정부는 현재 5곳인 검사기관을 늘리기로 했다고 기재부는 전했다.

오창 LG엔솔 찾은 최상목 "사용후 배터리 육성 법안 연내 마련"
지난 22일에는 삼성디스플레이 아산 2캠퍼스를 찾아 생산시설을 둘러봤다.

최 부총리는 "무기발광 디스플레이 실증을 위한 스마트 모듈러센터(실증센터) 구축을 포함한 기술개발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올해 상반기 내에 신속히 완료하겠다"는 정부 입장을 설명했다.

무기발광 디스플레이는 무기 소재 기반의 자발광 디스플레이로, 산소와 수분에 취약한 유기발광 다이오드(OLED)의 한계를 뛰어넘는 신기술이다.

최 부총리는 지난 8일에는 제2판교 테크노밸리 기업지원 허브를 찾아 입주기업의 의견을 청취했다.

주요 '첨단산업 클러스터' 현장을 찾아 클러스터 지원방안이 효과적으로 추진되는지 점검하는 취지로, 이런 현장행보를 이어갈 방침이라고 기재부는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