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부터 "분노한다" 공개 비판…梁측 취소 이유 묻자 "조금 더 숙고하려 보류"
개혁신당 '비례공천 반발' 양향자, '거취 회견' 돌연 취소(종합)
개혁신당 4·10 총선 비례대표 후보 명단에 반발해오다 21일 거취 관련 기자회견을 예고했던 양향자 원내대표가 이날 오후 예정됐던 회견을 돌연 취소했다.

양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2시로 예정된 기자회견을 20분가량 앞두고 회견 취소를 기자들에게 공지했다.

양 원내대표는 비례대표 후보 명단이 발표된 전날 밤 페이스북을 통해 기자회견 일정을 예고한 바 있다.

양 원내대표 측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일단 조금 더 숙고하는 시간을 갖기 위해 회견을 보류했다"고 설명했다.

양 원내대표가 전날부터 김종인 공관위원장이 주도한 비례대표 명단에 과학기술 인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고 비판해온 만큼 이날 회견에서 탈당을 선언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다만, 회견을 갑작스레 취소하면서 그가 탈당까지 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양 원내대표는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첨단과학기술 인재가 포함되지 않은 결과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비례대표 후보 명단 최종 표결에 참여하지 않았다.

같은 날 저녁 페이스북을 통해서는 "이창한 전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상근부회장 등 영입 인사가 비례대표 명단에서 배제된 것을 두고 "저도, 반도체 업계도 분노한다"고 재차 반발했다.

양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올린 페이스북 글에서도 "개혁신당 비례 3번 문지숙 교수는 저와 일면식도 없다.

반도체 중심 첨단과학기술 인재는 개혁신당에 없다"며 거듭 불만을 드러냈다.

양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지난해 8월 한국의희망을 창당했고, 올해 1월 이준석 대표의 개혁신당과 합당했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양 원내대표의 거취 예고에 대해 "공관위에는 양 원내대표가 추천한 한국의희망 측 공관위원도 참여해 공천을 심사했다"며 "결과에 대해 본인이 기대하던 것이나 바라던 바가 미흡한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여러 세력이 모인 정당이다 보니 어느 정파나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