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시리즈 '버터플라이' 서울 촬영 계기…킴 "한국인 혈통 자랑스러워"
오세훈 "서울의 매력 발산해 서울에서 촬영하는 더 많은 작품 탄생하길"
할리우드 배우 겸 제작자 대니얼 대 킴, 서울 명예시민 됐다
'로스트' '하와이 파이브-오' 등 미국 유명 TV 시리즈 드라마에 출연하고 미국 방송사 ABC에서 한국 드라마 '굿닥터'를 리메이크해 동명의 드라마를 제작한 배우 겸 제작자 대니얼 대 킴이 서울시 명예시민이 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0일 오후 중구 서울시청에서 킴에게 명예시민증을 수여했다.

아마존프라임비디오의 새 시리즈 '버터플라이'의 주연배우이자 제작자로 참여하는 킴은 드라마 촬영을 위해 올해 초 방한했다.

'버터플라이'는 정체불명의 전직 미 정보요원 데이비드 정(대니얼 대 킴 분)과 그를 살해하라는 명령을 받은 현직요원 레베카(레이나 하디스티)의 추격전을 그린 드라마다.

지난 달 말부터 청계천과 여의도 일대에서 촬영 중이며 오는 6월 말까지 부산과 안동 등지에서 촬영을 이어간다.

서울시는 해외 영화·드라마 등의 서울 촬영을 유치하고 원활한 촬영을 지원하는 '서울 로케이션 지원 사업'을 오 시장 재임 시절인 2007년 시작했다.

또 해외 유명 제작진을 서울에 초청해 다양한 촬영 장소와 영상 인프라를 소개하는 초청 투어도 운영 중이다.

버터플라이의 메인 작가 켄 우드러프와 공동 작가이자 한국계 미국인인 스테프 차는 지난해 서울 초청 투어에 참여한 바 있다.

버터플라이는 최장기간(4개월 이상) 국내에서 촬영하는 작품이다.

시는 이 드라마가 전 세계인에게 서울의 매력과 아름다움을 알릴 것으로 기대했다.

수여식에는 킴의 배우자인 미아 킴과 우드러프, 아마존프라임비디오 촬영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킴은 "나는 자랑스러운 미국인이지만 동시에 한국인 혈통을 지닌 것에 큰 자부심을 느낀다"며 "서울시의 명예시민이 되는 건 나의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것과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오 시장은 "다니엘 대 킴 배우를 명예시민으로 위촉하는 것은 그의 예술적 성취와 사회 공헌에 공감하면서 서울을 촬영지로 선택한 버터플라이의 여정에 대해 기대하고 감사하는 의미"라며 "드라마를 통해 서울의 매력이 전 세계에 발산돼 서울에서 촬영하는 더 많은 작품이 탄생하고 서울이 진정한 창조산업도시로 도약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