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이사회 열려…10년만에 국내 개최
선거관리 분야 최대 국제기구인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의 집행이사회가 10년 만에 한국에서 열렸다.

A-WEB은 20일 인천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의 쉐라톤 그랜드 인천 호텔에서 제12차 집행이사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이사회는 A-WEB 사무처 출범 10주년을 맞아 사무처 본부가 있는 송도에서 열렸다.

기구 정책과 의사결정을 맡는 A-WEB 집행이사회가 국내에서 열린 것은 2013년과 2014년에 이어 세 번째다.

모소토 모에피야 A-WEB 의장은 개회사에서 "올해 최소 60개국에서 선거를 치르고 투표자 20억여명이 투표권을 행사한다"며 "A-WEB은 전 세계 선거관리기관과 협력해 가짜뉴스 등 공동의 위험에 대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장인식 A-WEB 사무총장도 "A-WEB은 지난해 에콰도르·파라과이·과테말라 등지에서 국제선거참관단을 운영했다"며 "앞으로도 회원 기관들과 우수한 선거관리 사례를 발굴해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A-WEB 의장단과 18개국 선거관리기관이 참석해 우수한 기관을 선정하고 헌장 개정 등의 안건을 논의했다.

선거관리 우수 사례에는 리비아 중앙선거위원회의 유권자 등록 절차 디지털화와 페루 등록청의 데이터 조회 모듈을 적용한 선거인 명부 등이 거론됐다.

의장단은 또 에콰도르 선거분쟁재판소의 제안에 따라 젠더 정치 폭력에 대한 해결 방안도 함께 공유했다.

앞서 A-WEB은 '전 세계에 자유롭고 공정하며 투명하고 참여적인 선거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증진한다'는 비전 아래 2013년 공식 출범했다.

송도에 사무처를 둔 A-WEB에는 현재 111개국, 121개 선거관리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인천서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이사회 열려…10년만에 국내 개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