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후보들 '이종섭 사퇴론' 분출…"논리 대신 민심의 무거움 살펴야"
김학용 "사퇴해야", 안철수 "사퇴 고려 가능", 나경원 "대통령실, 민심 가까워져야"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20일 오전 전격 사퇴한 가운데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이종섭 주호주대사에 대해서도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즉각 귀국' 요구를 넘어서서, 일부 수도권 출마자들을 중심으로 이 대사를 향한 '자진 사퇴' 요구가 분출하고 있다.

황 전 수석이 사의를 표명하고 윤석열 대통령이 이를 수용한 데 대해 '늦었지만 다행'이라고 평가하면서도 이 대사 문제까지 매듭짓지 못하면 악재를 떠안고 선거를 치러야 한다는 위기감이 해소되지 않은 분위기다.

경기 권역 선대위원장인 김학용(경기 안성)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 나와 '이종섭·황상무 논란'이 민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싸늘하게 식고 있다"면서 "황 수석 사의를 받아준 것은 정말 잘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이 대사에 대해선 "본인으로서는 안타깝지만, 나라를 위해서는 자진 사퇴하고 들어와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공수처의 소환 조치가 우선'이라는 취지의 대통령실 입장에 대해선 "원론적으로는 그 말이 맞지만, 지금은 선거 상황"이라며 "속된 말로 공수처에서 계속 안 부르고 질질 끌면 민심은 악화할 텐데 언제까지 계속 기다릴 것인가.

이 대사의 대승적 결단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안철수(경기 성남분당갑) 공동선대위원장 역시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황 전 수석 사퇴에 "만시지탄"이라며 "이번 일을 교훈으로 민심의 무거움을 깨닫고 같은 일을 반복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사 문제에 대해서는 "즉시 귀국해야 한다는 입장은 동일하다"며 '자진사퇴론'에 대해서도 "고려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했다.

또 다른 수도권 출마자도 통화에서 "지금은 선거 때 아닌가.

민심을 살펴야지 이성과 논리를 따질 때가 아니다"라면서 "형식은 중요하지 않다.

사퇴든 뭐든 빨리 매듭짓는 게 우선"이라고 말했다.

나경원(서울 동작을) 공동선대위원장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황 전 수석의 사퇴는 그나마 다행"이라고 했고, 이 대사 문제에 대해선 "대통령실이 민심에 가까워졌으면 좋겠다"는 견해를 밝혔다.

與내부서 이종섭 사퇴요구 잇달아…황상무 사퇴엔 "만시지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