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귀본 19세기 서울 지도·인목왕후 모자 비극 한글문학
서울시, 수선총도·서궁일기 등 7건 시유형문화재 지정
서울시는 19세기 서울 지도인 '수선총도'(首善總圖)와 조선 제14대 왕 선조의 계비 인목왕후(仁穆王后)와 영창대군의 비극적인 삶을 기록한 '서궁일기'(西宮日記) 등 역사적 가치가 큰 주요 문화재 7건을 서울시유형문화재로 지정한다고 20일 밝혔다.

수선총도(용산역사박물관 소장)는 19세기 서울 지도로, 목판 인쇄와 필사가 혼합돼 흔치 않은 사례로 평가된다.

서울 네 곳의 산과 도성 내부는 목판으로 인쇄됐으며 서대문과 남대문 외부 지역은 그려 넣어졌다.

서대문과 남대문 바깥 지역은 서울의 성저십리(서울의 도성 밖 십 리 안에 해당하는 지역) 중에서 상대적으로 상업 활동이 활발하고 거주민도 많은 곳으로, 서울의 대표적인 상업 중심지 가운데 하나인 난전의 모습까지 상세하게 표시한 점에서 서울의 변화상을 파악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지도로 여겨진다.

서궁일기는 조선 제14대 왕인 선조의 계비 인목왕후와 그 아들 영창대군의 비극적인 삶을 그린 한글 문학이다.

관찬 사서에서 찾아볼 수 없는 조선 왕실 여성의 삶과 당시 풍속을 생생하게 보여주며 현존하는 이본 중 원본에 가장 가깝고 필사 시기가 빠르다고 시는 설명했다.

이본은 문학작품 등에서 기본적인 내용은 같으면서도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는 책을 뜻한다.

이 밖에 '삼강행실도(언해)', '삼강행실 효자도', '사월', '소보우공주의', '고열녀전(언해)' 등 조선시대에 간행된 인쇄물 5종이 함께 서울시유형문화재로 지정됐다.

시는 서울 내 주요 문화재를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고 활용하기 위해 지정문화재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실물 조사와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정 가치를 인정받으면 지정문화재로 고시된다.

서울시유형문화재 지정을 원하는 유물은 소장 기관 또는 개인 모두 신청할 수 있다.

관련 절차는 서울시 문화재정책과(☎ 02-2133-2630)로 문의하면 된다.

최경주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역사적으로 큰 의미를 지니는 유물들을 시 지정문화재로 등록하게 돼 뜻깊다"며 "앞으로도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를 보존하고 미래세대에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사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