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광명시 일원 '광명 롯데캐슬 시그니처' 4월 분양 예정
광명시가 수도권 서남부 주거 중심지로 입지를 확고히 다질 것으로 전망된다. 경기권 최대 규모의 뉴타운인 광명뉴타운 개발이 막바지를 향해 달려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올해 4월 분양을 앞둔 9구역을 필두로, 1,800여 가구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과거, 광명은 구도심 지역이어서 주거 편의성은 높았지만, 노후 주택이 즐비한 낙후된 지역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광명뉴타운 개발사업, KTX역세권 개발사업 등 굵직한 개발이 속도를 내면서 상전벽해급 변화를 이뤘다. KTX 광명역 개통을 시작으로 코스트코, 이케아, 롯데프리미엄아울렛 등 대형 유통시설이 개점하고, 매머드급 브랜드 아파트가 조성되면서 수도권 서남부를 대표하는 주거타운으로 발돋움했다.

여기에 광명뉴타운 개발사업 또한 완성을 눈 앞에 두고 있다. 광명뉴타운은 광명시 광명동 및 철산동 일원 대지면적 약 230만㎡ 부지에 11개 단지 총 2만5,000여 가구가 들어서는 미니 신도시급 재개발 사업이다. 현재 8개 단지가 분양을 마치고 아파트 입주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또 기존 생활 인프라가 준수한 점도 장점이다. 먼저, 광명은 서울과 맞닿은 ‘준서울’ 입지인 불리는 만큼 서울의 우수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실제, 광명 북측 구역 기준으로 서울 양천구 목동까지 직선거리가 1㎞에 불과하고, 안양천을 넘어가면 영등포·구로·금천구와 곧바로 이어진다. 게다가 가산디지털단지가 가깝고, GBD(강남구청 등), YBD(여의도 등) 권역으로의 출퇴근도 쉽다.

시내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다. 광명시 내에는 코스트코, 이케아, 롯데프리미엄아울렛, 중앙대학교 병원, 광명성애병원 등의 생활 편의시설이 형성돼 있다. 또한 공연장, 북카페, 놀이방, 풋살장, 농구장 등으로 구성된 복합문화공간인 광명스피돔,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등의 문화시설도 풍부하다. 뿐만 아니라, 우수한 학군과 철산동에 조성된 학원가도 있다.

여기에 굵직한 개발호재도 추진 중이다. 먼저, 광명사거리역에서 두 정거장 거리인 가산디지털단지역과 광명시흥역(가칭)에는 GTX-D노선이 추가로 발표돼 교통여건 향상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이러한 가운데, 롯데건설이 오는 4월 광명 9R구역 주택재개발을 통해 '광명 롯데캐슬 시그니처'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 지상 최고 29층 15개 동 아파트 총 1,509가구 규모로, 이 중 전용 39~59㎡ 총 533가구가 일반분양된다.

지하철 7호선 광명사거리역이 도보로 접근 가능하며 이마트, 광명새마을시장, 광명전통시장 등은 물론 현대아울렛, 롯데아울렛 등 대형 쇼핑시설이 가깝고 광명서초를 비롯해 광명남초, 광남중, 광문중, 명문고, 경기항공고, 광문고 등 각급 학교가 도보거리에 있다.

단지 좌우로 목감천 및 안양천이 흐르고 있으며 너부대 근린공원을 비롯해 개봉공원, 개웅산공원, 도덕산 근린공원 등 녹지공간도 풍부하다.


박준식기자 parkjs@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