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군이 지금까지 우크라이나 6개 지역에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인 '화성 11형' 50발 정도를 발사했다고 우크라이나 언론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언론매체 '뉴 보이스 오브 우크라이나'(NV)와 인테르팍스-우크라이나에 따르면 올렉산드르 필차코프 하르키우주 검사장은 이날 러시아가 개전 이후 대략 50차례에 걸쳐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로 불리는 화성 11형 미사일을 우크라이나 공격에 사용했다고 밝혔다.

특히 필차코프 검사장은 하르키우 지역에도 화성 11호가 한 차례 떨어진 것을 확인했으며 러시아군이 두 차례 더 화성 11호를 사용해 하르키우를 공격한 것으로 보고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2월 7일 하르키우 슬로보드스키 지역에 떨어진 미사일 잔해를 수거했다면서 이 잔해에는 화성 11호 미사일을 생산하는 북한 군수공장 이름인 '2월 11'(February 11)이 적혀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화성 11호를 낮은 품질의 유도 시스템을 가진 최대 사거리 700㎞의 매우 저급한 품질의 미사일로 평가하면서 화성 11호가 비행 중 폭발한 사례도 다수 보고됐다고 부연했다.

앞서 존 커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올해 1월 초 러시아가 북한이 제공한 탄도미사일로 우크라이나를 공격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크라 "러, 北탄도미사일 사용 계속 증가…확인된 것만 50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