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안보 협력 논의…인니 선원 탑승 어선 전복사고에 위로
한·인니 차관 전략대화…韓 "KF-21 차질없이 마무리하자"
정부가 13일 열린 인도네시아와의 외교차관급 협의에서 차세대 전투기 공동개발 사업(KF-21/IF-X)이 차질 없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인도네시아 정부의 적극적 협조를 당부했다.

김홍균 외교부 1차관은 이날 서울에서 개최된 파할라 누그라하 만수리 인도네시아 외교차관과의 '제2차 한·인도네시아 차관급 전략대화'에서 이같은 뜻을 밝혔다고 외교부가 전했다.

인도네시아 측도 차세대 전투기 공동개발 사업의 차질없는 마무리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인도네시아는 2016년 1월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계약을 맺고, KF-21 개발비의 20%인 약 1조7천억원을 2026년까지 부담하기로 했지만 예산 부족 등을 이유로 분담금 지급을 중단했고 지금까지도 제대로 내지 않아 약 1조원을 연체 중이다.

지난달에는 KAI에서 근무하던 인도네시아 기술자들이 KF-21 자료를 유출하려다 적발되면서 경찰 수사를 받는 상황이다.

두 차관은 앞으로 외교·국방·경제 등 각 분야 협의체를 적극적으로 개최해 기존 정상회담 합의 후속조치 등을 차질 없이 이행하자는 데도 공감했다.

특히 김 차관은 인도네시아가 아세안에서 경제안보 핵심 파트너인 만큼 전기차 생태계 구축, 배터리, 핵심광물 공급망 등에서 협력 강화를 희망했다.

인도네시아는 니켈 매장·생산량 1위의 자원 부국으로, 전기차 공급망의 핵심 고리 중 하나다.

두 차관은 한반도 및 인도·태평양 지역 정세와 국제 무대 협력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김 차관은 인도네시아 선원 7명이 타고 있던 어선이 지난 9일 경남 통영 인근 해상에서 전복된 사고에 대해서도 심심한 위로를 전했다.

이 사고로 인도네시아 선원 3명이 사망했고 4명은 실종 상태다.

김 차관은 정부가 가용 자산을 총동원해 인명 구조와 수색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고, 파할라 차관은 사건 발생 직후부터 한국 측이 신속하게 대응하고 자국과 긴밀히 소통해 준 데 사의를 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