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싱 전설' 알리, 프로레슬링 WWE 명예의 전당 입회
세계 복싱 역사에 영원히 남을 '전설' 무하마드 알리가 세계 최고의 프로레슬링 단체 월드 레슬링 엔터테인먼트(WWE) 명예의 전당에 입회한다.

WWE는 11일(현지시간) "위대한 선수 중 한 명인 알리의 유산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으며, 프로레슬링을 현대화하고 세계화하려는 그의 노력은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를 융합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헌액 배경을 설명했다.

1960 로마 올림픽 라이트헤비급 금메달리스트인 알리는 프로로 전향한 뒤 전설이 됐다.

세계 최초로 3연속 헤비급 세계 챔피언에 올랐고, 무수한 명경기를 남기고 통산 56승(37KO) 5패로 링을 떠났다.

링을 떠난 뒤에도 그는 흑인 민권 운동에 힘을 쏟아 많은 찬사를 받았다.

파킨슨병으로 투병하던 1996 애틀랜타 올림픽 성화 봉송 최종 주자로 나서서 많은 감동을 줬던 알리는 2016년 세상을 떠났다.

알리는 1980년대 프로레슬링 단체 WWF에 출연하고, 1985년 1회 레슬마니아에서 헐크 호건의 경기에 특별 게스트 및 심판으로 나서며 프로레슬링의 대중화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1976년에는 일본 프로레슬링 전설 안토니오 이노키와 이종 격투 경기를 펼쳐 전 세계적 화제의 중심이 됐다.

이노키는 2010년 알리보다 먼저 WWE 명예의 전당에 입성했고, 2022년 세상을 떠났다.

알리의 WWE 명예의 전당 입회식은 다음 달 6일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 웰스 파고 센터에서 열린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