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임안 정기 주총 안건으로 상정…당국과 갈등 불가피할 듯
금융당국 해임권고에도…카카오모빌리티, 류긍선 대표 연임 추진
카카오모빌리티가 분식회계 논란으로 금융당국으로부터 해임 권고를 받은 류긍선 대표의 연임을 추진하고 나섰다.

12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류 대표를 사내이사로 재선임하는 안건을 포함한 정기 주주총회 소집 통지서를 이번 주 안에 주주들에게 발송한다.

류 대표의 사내이사 재선임 여부는 오는 28일 예정된 정기 주총에서 확정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대주주 카카오의 지분율이 57%를 넘는 비상장사인 만큼, 주총 안건으로 확정된 이상 사실상 연임이 확정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류 대표의 연임에 대해 주총과 이사회에서 결정될 예정으로 아직 확정된 사항은 아니라면서도 그가 그간 회사의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업계와 지속해 진행해야 할 과제도 산적하기에 적임자라 판단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는 류 대표에 대한 금융당국의 해임 권고를 무시한 것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지난달 말 금융감독원은 카카오모빌리티가 2020년부터 매출을 위법하게 부풀린 분식회계 혐의(외부감사법 위반)에 고의가 있다고 보고 회사에 최고 수위의 제재를 사전 통지한 바 있다.

구체적으로 법인·개인을 합쳐 약 90억원에 달하는 과징금 부과와 검찰 고발을 추진하고, 류긍선 대표이사에 대해서는 해임을 권고했다.

회사와 경영진에 대한 최종 징계 수위는 감리위원회(감리위)와 증권선물위원회(증선위)의 심의·의결을 거쳐 확정된다.

이에 따라 류 대표의 연임이 추진될 경우 금융감독당국과의 갈등은 물론, 카카오가 지난해 하반기부터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겪으면서 김범수 창업자가 직접 나서 강조했던 '인적 쇄신'의 진정성을 둘러싼 논란이 불가피해 보인다.

앞서 상장 직후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을 대량 행사해 논란을 빚었던 카카오페이 신원근 대표도 재선임안이 지난달 말 주총 안건으로 채택됐고 최근 카카오의 최고기술책임자(CTO)에 역시 카카오뱅크 상장 직후 스톡옵션을 행사해 거액의 차익을 실현한 당사자 가운데 한 명인 정규돈 전 카카오뱅크 CTO를 내정했기 때문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