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효과 한계' 지적에 나경원·안철수 포함 '5인 체제'로 돌파구 모색
與 '수도권 어렵다' 우려에 선대위 진용 보강…'통합' 메시지도
국민의힘이 12일 4·10 총선 선거대책위원회를 꾸리면서 나경원 전 의원, 안철수 의원,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등 '중량급' 스타 정치인들을 전면에 내세웠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총괄 선대위원장을 맡고, 이들과 윤재옥 원내대표가 공동 선대위원장을 맡는 진용이다.

윤 원내대표가 선대위 운영 실무 전반을 살피면서 영남권 '텃밭 다지기'에 나서고, 나머지 3명은 서울(나경원·동작을), 경기(안철수·성남 분당갑), 인천(원희룡·계양을)을 각각 담당하면서 총선 최대 승부처인 수도권에서 승리를 이끄는 역할을 맡긴다는 전략인 셈이다.

국민의힘은 그동안 한 위원장이 '원톱'으로 서는 선대위 구성을 유력하게 검토해왔다.

이날 발표한 선대위 구성도 한 위원장 '원톱'에 나머지 4명이 한 위원장을 보조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하지만, 사실상 '5인 체제'로 보인다.

다만, 한 위원장은 이날 영등포역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에게 "'5인 체제'라는 말은 정확하지 않은 것 같다"며 "각자 위치에서 우리는 모두가 열심히 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특히 나는 주로 지역을 많이 다니며 시민들을 많이 뵐 생각"이라며 "그렇기에 선거 경험이 대단히 풍부한 베테랑 분들 모두의 힘을 모아 국민의힘이 내세울 수 있는 최선의 선거운동을 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국민의힘이 간판 자원을 선대위의 얼굴로 내세운 것은 수도권 선거에 사활을 걸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한편으로는 수도권 판세가 그만큼 쉽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는 것으로도 읽힌다.

최근 발표된 각종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이 전략적 요충지로 꼽은 수도권 지역에서 여당 후보가 열세를 보이거나 여야 후보가 박빙인 사례가 여럿 확인됐다.

조선일보·TV조선 의뢰로 케이스탯리서치가 지난 9∼10일 18세 이상 남녀 500명씩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보면 계양을(응답률 13.6%)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43%, 원 전 장관은 35%의 지지율을 각각 기록했다.

이 조사(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다.

분당갑(응답률 11.7%)의 경우 안 의원이 40%, 민주당 이광재 전 국회 사무총장이 36%였고, 수원병(응답률 12.0%)은 민주당 김영진 의원이 35%, 국민의힘 방문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33%였다.

與 '수도권 어렵다' 우려에 선대위 진용 보강…'통합' 메시지도
여기에 비례대표 선거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창당한 조국혁신당 지지율이 상승세를 타면서,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가 민주당 주도의 더불어민주연합과 조국혁신당 등 범야권 정당에 포위당하는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

이처럼 부정적인 지표들이 속속 나타나자 여권 내에서는 작년 12월 등판 후 당 지지율을 견인해온 '한동훈 효과'가 슬슬 정체 국면에 접어든 게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다.

고위 당직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석 달 전부터 한 위원장이 충분히 뛰어왔는데, 그래도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 계속 치고 올라갈 수는 없다"며 "약간의 조정 국면에서 우리도 지금 숨이 조금 차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총선까지 한 달도 남지 않은 기간 확실한 우위를 선점하려면 새로운 돌파구를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고, '5인 체제' 선대위도 그래서 탄생했다는 분석이 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나 전 의원의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실은 선거 민심이라는 게 정말 수시로 돌변하는 상황이 예상된다"며 "매일 긴장감을 가지고 전국 상황을 관리하면서 이슈가 생길 때마다 국민 눈높이에 맞게 잘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작년 3·8 전당대회 때 당 주류와 갈등을 겪으며 '비주류'로 몰린 나 전 의원과 안 의원을 끌어안은 점도 총선 '원팀'을 위한 통합 메시지 발신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반면, 윤석열 정부에 적극적으로 각을 세워온 유승민 전 의원은 총선 국면에서 모종의 역할을 할 것이라는 일각의 예측과 달리 선대위 구성에서 빠졌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다만, "총선 승리를 위해서라면 우리는 선대위에 어떤 분이라도 모셔서 함께 가겠다.

앞으로 더 좋은 분, 합류해서 역할 할 분이 있으면 선대위에 추가로 포함해 힘을 모으겠다"며 선대위원장 추가 인선 여지를 남겼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