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교통정책 합동세미나…"先교통 後개발 교통정책 실현을"
"광역교통 개선책, 신도시 개발과 연계해 조기 수립해야"
정부가 3기 신도시 개발과 관련해 '선(先)교통·후(後)입주' 원칙을 제시한 가운데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신도시 개발과 연계해 조기 수립해야 한다는 제언이 12일 나왔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이날 오전 세종 컨벤션센터에서 대한교통학회, 한국교통연구원,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함께 교통정책 합동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 1월 윤석열 대통령 주재 민생토론회에서 발표된 '교통분야 3대 혁신전략' 중에서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 분야에 대한 주요 정책을 점검하고 관계기관이 소통하기 위해 마련됐다.

안강기 한국교통연구원 광역교통평가연구센터장은 세미나에서 "광역교통망을 적기에 공급하기 위한 광역교통 개선대책 사업의 다수가 지연되고 있다"며 "선교통·후개발 교통정책이 실현돼야 한다"고 말했다.

안 센터장은 광역교통 개선대책 사업이 지연되는 원인으로 지방자치단체 등 이해관계자 간 갈등, 관련 계획·여건의 변화, 사업 자체의 타당성 부족, 재원 부담 주체의 사업비 미확보 등을 꼽았다.

그러면서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신도시 개발사업과 연계해 조기에 수립해야 적기에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안 센터장은 또 이해관계자 간 합의를 보다 효과적으로 도출하기 위해 대광위 내 민간전문가를 포함한 의사결정기구가 필요하며, 확정된 교통사업의 법적 추진 근거와 재원을 미리 확보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날 세미나는 빅데이터 기반 교통 대책, 광역교통망 신속 구축 방안, 광역교통 정책방향 모색 등을 주제로 진행됐다.

빅데이터 기반 교통 대책과 관련해서는 모빌리티 빅데이터 활용 방안, 대중교통 경쟁력 활성화 방안 등이 논의됐고, 광역교통 정책 방향과 관련해선 수도권 환승체계 추진 방향과 국외 광역교통 분야 트렌드 공유가 이뤄졌다.

강희업 대광위원장은 "통신·교통카드·내비게이션 데이터 등 교통 빅데이터에 기반해 통행량, 혼잡도 등을 진단하고 수도권 권역별로 국민 체감도 높은 맞춤형 교통대책을 순차적으로 발표할 것"이라며 "제안 내용을 정책에 반영하고 앞으로도 관계기관과 소통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민생토론회 후속 조치로 주요 정책에 대한 릴레이 정책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세 번째 정책 세미나는 오는 18일 '부동산 시장 현안 대응'을 주제로 열릴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