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는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V9이 독일과 영국의 자동차 전문매체로부터 연이어 호평받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먼저 독일 3대 자동차 매거진 중 하나인 아우토빌트는 EV9이 210킬로와트(㎾)로 충전 시 24분 만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한 점 등을 들어 "기아가 제시한 대형 전동화 SUV의 가치를 제대로 누릴 수 있다"고 평가했다.

EV9, 독일·영국 전문지서 잇달아 호평…"전기차시대 최고의 車"
아우토자이퉁은 차선 변경을 지원하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 등 첨단 안전 기능에 주목하며 "디자인과 안전, 승차감에서의 다양한 재능으로 깊은 인상을 남겼다"고 시승기를 게재했다.

서스펜션 설정 최적화로 노면 충격을 효과적으로 걸러내 승차감을 개선한 것도 EV9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다.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는 EV9의 실용성과 실내 공간을 높이 평가한 데 이어 유럽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 '유로 NCAP'에서 최고 등급인 별 다섯을 획득했다는 점도 언급했다.

아울러 "i-페달 모드는 시작과 정지가 부드럽고, 브레이크 페달을 거의 사용하지 않아도 될 만큼의 높은 감속도를 갖췄다"고 EV9의 회생제동 시스템을 눈여겨봤다.

영국 자동차 전문 매체 오토익스프레스, 오토카, 왓카도 EV9에 대한 호평을 이어갔다.

오토익스프레스는 EV9의 유용성과 승차감, 실용성을 거론하며 "전기차 시대의 최고의 차"라고 극찬했다.

특히 주행거리와 관련해선 "영하의 온도로 얼어붙은 스코틀랜드 도로 위를 다양한 속도로 오랜 기간 시험한 결과 418㎞(260마일)는 도달할 것으로 예상됐다"며 "이는 7인승 차량으로서 고무적인 일"이라고 설명했다.

오토카는 EV9 GT라인과 관련해 외장 디자인과 실내공간, 가속 성능, 활용성, 주행거리가 인상적이라며 비교 대상으로 선정한 랜드로버 '디펜더 110 P400e'와 아우디 'Q8 e트론 55 콰트로'보다 높은 점수를 줬다.

왓카는 "3열은 키가 6피트인 사람도 머리 및 무릎 공간이 충분하다"며 넓은 실내공간을 호평했다.

아울러 "박스형 디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약간의 바람 소리를 제외하고 운전자와 탑승자를 방해하는 도로 소음이 거의 없다"고 정숙성 측면에서도 좋은 평가를 했다.

EV9은 해외 주요 자동차 상도 석권하고 있다.

차량은 지난 1월 '2024 북미 올해의 차'(NACTOY) 시상식에서 '올해의 SUV'에 선정됐고, 오는 27일 뉴욕 모터쇼에서 열리는 '2024 월드카 어워즈'에서 '세계 올해의 차'와 '세계 전기차' 등 2개 부문에서 각각 최종 후보에 올랐다.

EV9, 독일·영국 전문지서 잇달아 호평…"전기차시대 최고의 車"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