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총선 파열음에 광주·전남 곳곳 고소고발
제22대 국회의원선거(4·10 총선)를 한 달 앞두고 광주와 전남에서 선거사범들이 잇달아 적발돼 검경 수사를 받고 있다.

10일 경찰에 따르면 광주경찰청은 4·10 총선과 관련해 지난 8일까지 21건 25명의 위법행위를 적발 또는 인지했다.

광주경찰은 이 가운데 4건(4명)은 불송치 결정하거나 다른 경찰청으로 넘기는 등 종결 처리했다.

나머지 17건 21명에 대해서는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광주경찰은 선거가 끝나지 않았고 수사가 진행 중인 만큼 유형별 사건 건수나 내용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일부 사건은 경쟁자 또는 지지자 간 폭로를 통해 내용이 드러나고 있는데 더불어민주당의 한 예비후보는 기자를 매수해 자신에 대해서는 홍보성 기사를, 경쟁자에 대해서는 비방성 기사를 쓰도록 한 의혹으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특정 예비후보의 홍보물을 돌리며 사전 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전직 구의원과 주민자치위원도 광주시선거관리위원회에 의해 경찰에 고발됐다.

민주당의 다른 예비후보는 총선과 관련 없는 불법 금융투자 의혹으로 경찰 수사선상에 올랐다.

검찰이 직접 수사 중인 사건도 있는데, 민주당 한 예비후보는 경쟁자가 중앙당의 현역의원 평가에서 하위 20%로 평가받았다는 허위 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됐다.

민주당 광주 북구갑 경선을 통과한 정준호 예비후보는 '불법 전화홍보방 운영 의혹'으로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은 사실이 공개되자 기자회견을 열어 무죄를 주장하기도 했다.

전남에서는 민주당 목포 선거구 경선 참여자의 '이중투표' 권유 의혹에 대해 경찰 수사가 이뤄지고 있다.

전남경찰청은 순천시 전현직 공직자들이 '관권선거'를 벌였다는 의혹을 둘러싼 민주당 예비후보 간 고발 사건도 수사 중이다.

전남경찰은 수사가 진행 중인 총선 관련 사건은 대상 인원 등 현황 일체를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검찰이 수사 중인 사건의 대상자로는 선거운동 목적의 모임을 열고 기부 행위를 한 혐의로 선관위에 의해 고발된 현직 전남도의원 등이 있다.

나주에서는 민주당 한 예비후보 측이 출판기념회에 참석한 청소년들에게 교통비를 지급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담당 선관위의 사실관계 확인 절차가 착수됐다.

내달 10일 실시되는 이번 총선의 출마자들은 오는 21∼22일 이틀간 선거구 담당 선관위에 후보자 등록을 신청해야 한다.

공식 선거운동 기간은 이달 28일부터 총선 하루 전날인 9일까지 13일간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