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공비행 중인 밈코인·인공지능 코인, 상승세 계속될까 [알트코인 시그널]
최근 비트코인(BTC)이 급등한 영향으로 알트코인 거래량이 늘고 시장이 점차 회복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AI) 관련 코인과 일부 밈코인에서 강한 반등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지난 일주일 동안의 가상자산(암호화폐) 주요 시황을 살펴보겠습니다.

[비트코인]
사진 = 업비트
8일 비트코인은 9477만원 부근에서 숨을 고르고 있습니다. 김치 프리미엄(국내 거래소와 해외 거래소의 가상자산 가격 차이)은 최근 증가세를 보이며 이날 6.85%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 투자자의 암호화폐 수요가 크게 증가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가상자산 전체의 시가총액중 비트코인이 차지하는 비중)는 53.28%로 지난 4일(54.95%) 이후로 연일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최근 알트코인의 반등세가 상대적으로 컸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주요 코인]
시가총액 100위권 알트코인. 사진 = 코인마켓캡
알트코인 시장에선 밈코인과 인공지능(AI) 관련 토큰이 시장의 상승 랠리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밈코인 페페(PEPE)는 지난 7일 동안 187%, 한달 간 769% 오르며 강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이밖에 시바이누(SHIB), 도그위프햇(WIF) 등도 150% 가까이 급등했습니다. 솔라나(SOL) 계열 밈코인 봉크(BONK)도 지난 7일 동안 45% 올랐습니다.

비트코인이 현물 ETF 흥행에 급등한 이후 암호화폐 시장이 회복되면서 '밈코인 시즌'이 돌아왔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오는 4월께 예정된 비트코인의 반감기를 앞두고 밈코인에 투심이 쏠리고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최근 온체인 분석업체 룩온체인은 PEPE 등 밈코인에 고래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더해지고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습니다.

앞서 지난달 오픈AI가 텍스트-비디오 생성 AI 서비스인 '소라'를 공개한 이후로 AI 관련 코인은 계속 주목받고 있습니다. 페치(FET)·렌더(RNDR)·싱귤래리티넷(AGIX)·니어(NEAR) 등 AI 관련 코인은 지난 7일 동안 30%가 넘는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미국 벤처 투자회사 안드레센 호로위츠(a16z)가 지난 7일 69억달러 규모의 인공지능 펀드 조성 계획을 밝힌 것도 이들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한편 코인베이스는 최근 AI 관련 코인은 과대평가됐다며 투자자의 주의를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단기 상승 전망 알트코인]
사진 = 업비트
‘밈코인 랠리'가 펼쳐지면서 길게 횡보한 도지코인(DOGE)도 최근 단기 반등했습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일 오픈AI 및 샘 알트먼 오픈AI CEO를 고소한 것도 DOGE 시세를 끌어올렸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머스크는 고소장에서 "오픈AI가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겠다는 창립 이념을 버리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자회사로 전락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진 이후 DOGE는 16개월 최고가(0.15달러)를 돌파했고 월드코인(WLD)은 단기적인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DOGE는 0.162달러선(업비트 기준 228.5원)에 위치한 지지선 부근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DOGE는 0.2달러를 안정적으로 돌파하면 0.225달러선까지 상승폭을 확대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반면 0.162달러 지지선을 하회할 경우 하락폭이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사진 = 업비트
한편 밈코인이 최근 상승 랠리를 펼치면서 솔라나도 이같은 현상의 수혜를 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최근 투자자들의 밈코인 거래량이 늘면서 솔라나 기반 탈중앙화 거래소(DEX)의 거래량도 급증했습니다. 한편 솔라나 네트워크에 예치된 총 자산 규모(TVL)도 올 들어 30% 이상 증가했습니다.

솔라나(SOL)는 현재 144달러선(업비트 기준 20만4000원)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상승에 대한 다음 저항은 150달러선으로 추정됩니다. 반면 하락에 대한 지지선은 125달러선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솔라나는 상승 모멘텀을 잃을 경우 낙폭이 상대적으로 클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총정리]

비트코인이 급등한 영향으로 알트코인 시장의 유동성이 점차 회복되면서 가격 반등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비트코인이 사상최고가(6만9000달러)를 경신하면 알트코인의 새로운 상승 랠리가 펼쳐질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다만 비트코인이 조정을 받을 경우 알트코인 낙폭은 더욱 커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방향성을 주시하며 대응해 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컨텐츠는 투자 조언이 아니며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됩니다. 가상자산 투자와 거래에는 높은 변동성으로 인한 투자 위험이 따를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가상자산(코인) 투자 정보 플랫폼(앱) '블루밍비트'에서 더 많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블루밍비트 뉴스룸 블루밍비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