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패 혐의' 추정…"15년 만에 최고위급 물갈이 사례"
'이례적 경질' 쿠바 전 경제장관 경찰조사…"큰 실수 범해"
극심한 경제난 극복을 위한 정책을 진두지휘하다 전격 경질된 카리브해 섬나라 쿠바의 전 부총리 겸 경제기획부 장관이 피의자 신분으로 수사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현지시간) 쿠바 관영 언론 그란마에 따르면 지난달 해임된 알레한드로 힐 전 경제 장관은 현재 직무 수행 과정에서의 범죄 혐의로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

정부 공식 성명을 그대로 전한 그란마는 "힐 전 장관이 임기 중 심각한 실수를 범한 것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혐의를 적시하지는 않았으나, 이 매체는 "우리 당(공산당)과 정부는 부패, 모의, 무관심한 태도 등의 확산을 지금까지 허용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절대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힐 전 장관은 자신의 혐의를 모두 인정했다고 관영 언론은 덧붙였다.

그는 당내 모든 지위도 내려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지난달 아무런 배경 설명 없이 느닷없이 부총리 겸 경제 장관직에서 물러나, 국제사회의 의구심을 낳았다.

최근까지만 해도 미겔 디아스카넬 대통령을 가까이서 보좌한 최측근으로 분류돼 있었다.

폐쇄적 관료주의가 팽배한 쿠바에서 최고위급 전직 관리를 수사 중이라는 사실을 공개하는 건 비교적 이례적이다.

AP통신은 "힐 전 장관은 2009년 카를로스 라헤 부통령과 펠리페 페레스 외교 장관 이후 가장 높은 직위 관료의 해임 사례"라고 보도했다.

힐 전 장관은 휘발유와 식량 등 막대한 정부 보조금을 들이는 각종 서비스 가격을 인상해 재정적자를 축소하는 계획을 옹호한 인물로 알려졌다.

실제 이달 초 쿠바는 연료값 및 전기료 인상 조처가 시행돼, 쿠바 주민이 자동차 연료로 가장 많이 쓰는 일반 휘발유(B90)의 경우 25페소에서 132페소로 5배 이상 급등했다.

식량·의약품·연료·전력·소비재 부족으로 허덕이는 쿠바에서 최근 주민 배급용 닭고기를 대거 훔친 이들이 무더기로 당국에 적발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