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가장 긴 여행은 머리와 가슴 사이의 46cm라고 한다. 머리로는 알지만, 가슴으로 받아들이고 이를 실행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브랜드와 고객도 마찬가지다. 진실로 사람을 생각하는 브랜드, 모든 순간 직원과 고객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브랜드가 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그렇기에, 이를 해낸 브랜드의 고객들은 쉽게 떠나지 않고 오랜시간 곁에 남아 브랜드를 응원하고 지지한다.

고객충성도 분야의 세계적인 조사·컨설팅 기관 브랜드키(Brand Keys, 대표 로버트 파시코프)와 한국소비자포럼(대표 전재호)은 고객과의 긴밀한 정서적 유대감을 바탕으로 높은 충성도를 확보한 브랜드를 발굴하고 사회에 널리 알리기 위해 ‘2024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소비자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소비자라면 누구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조사에 참여할 수 있으며, 조사는 11일부터 24일까지 14일간 온라인 및 일대일 전화설문을 통해 진행된다.

이번 조사는 ICT, 가전, 건강, 리빙, 뷰티, 서비스, 식품, 패션, 인물/문화 등 16개 산업군 2729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소비자 조사 및 심의를 통해 부문별 고객충성도 1위 브랜드가 선정된다.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부문별 후보는 다음과 같다.

고물가에 따른 경기 위축으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한 알뜰폰 수요가 늘어나며 알뜰폰 시장의 입지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알뜰폰 부문에서는 Liiv M, SK 세븐모바일, tplus, U+유모바일, 스노우맨, 아이즈모바일, 이야기모바일, 케이티 엠모바일, 토스모바일, 헬로모바일이 고객충성도 1위 자리를 두고 경쟁을 벌인다.

다양한 업계의 기업들이 충성고객 확보에 힘을 쏟으며 멤버십구독서비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T우주, 네이버플러스, 로켓와우, 스마일클럽, 신세계유니버스클럽, 요기패스, 유독, 컬리맴버스가 멤버십구독서비스 부문에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중고거래와 비대면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소비자들 사이 저렴한 비용으로 택배를 쉽게 주고받을 수 있는 편의점택배 수요가 증가했다. 편의점택배 부문에서는 CU알뜰택배, GS25 반값택배, 세븐일레븐 택배, 이마트24 택배로가 경쟁한다.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직장인의 자기계발 욕구가 더욱 커지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교육 브랜드가 주목받고 있다. 성인종합교육그룹 부문에서는 KG에듀원, PMG박문각, 에듀윌, 에듀피디, 커넥츠, 해커스가 후보에 포함됐다.

한편,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소비자 조사는 BCLI(Brand Customer Loyalty Index) 모델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이는 한국소비자포럼과 고객충성도 분야의 스페셜리스트 브랜드키가 공동 개발한 대한민국형 고객충성도 측정지표다.

브랜드 신뢰와 애착, 재구매 및 타인추천의도와 브랜드 전환의도까지 총 5가지 항목으로 구성된 BCLI 모델은, 소비자의 감정적·태도적 로열티를 측정해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충성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번 소비자 조사를 통해 2024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으로 선정된 브랜드는 오는 5월 발표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