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보건설 "300억원 이상 손해…더는 공사 수행 어려워"
발주처 LH "계약금액 조정 적극 협의…조속한 정상화 노력"
공공공사도 공사비 갈등…세종 공동캠퍼스 공사 또 중단(종합)
세종시 집현동 공동 캠퍼스 건설공사가 공사비 문제로 또다시 중단됐다.

시공사인 대보건설이 발주처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의 협상이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며 공사를 중단한 데 따른 것으로, 건설현장의 공사비 갈등이 공공 공사로도 확산되는 모양새다.

대보건설은 지난 5일 세종시 행복도시 4-2 생활권 공동캠퍼스 건설공사 18공구 현장 공사를 중단했다고 6일 밝혔다.

대보건설은 2022년 LH와 해당 현장에 연면적 5만8천111.43㎡ 규모로 대학입주공간 5개동과 바이오지원센터, 학술문화지원센터, 학생회관, 체육관, 주차장 등 총 9개동을 건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오는 7월 준공에 이어 공동캠퍼스 내 서울대,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 충남대, 충북대, 한밭대가 오는 9월 개교할 예정이다.

발주처인 LH와 시공사인 대보건설 간 갈등은 LH 측이 9개동 중 4개동의 준공을 반년가량 앞당겨달라고 요청하면서 불거졌다.

대보건설은 공정 단축을 위해 자체적으로 추가 공사비를 투입하며 공사를 진행했으나, 이 과정에서 레미콘 공급 차질, 원자재와 인건비 상승, 화물연대 파업 등의 복합적인 사유로 대규모 손실이 발생했다며 LH에 공사비 인상을 요구했다.

그러나 협상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으면서 급기야 지난해 10월 17∼26일 공사가 중단됐다.

이후 LH가 공사 우선 재개 후 대보건설의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로 하고 협의체를 구성하면서 공사가 재개됐으나, 5개월 만에 다시 중단된 것이다.

대보건설 관계자는 "자잿값 상승 요인을 두고 협의하기로 했으나 큰 진전이 없다"며 "공사비가 약 750억원인 이 현장에서 300억원 이상의 손해가 예상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동안 회사가 자체적으로 감당할 수준을 넘어 차입까지 해가며 공사를 수행했으나, 태영건설 워크아웃 이후 금융권 차입도 여의찮아 더 이상 공사를 수행하기 어려워 부득이하게 공사 중단을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집계 기준 최근 3년간 건설자재 가격은 35% 올랐으며, 건설자재 중 비중이 가장 높은 레미콘, 시멘트, 철근은 각각 34.7%, 54.6%, 64.6% 상승했다.

이와 관련해 LH는 이날 입장 자료를 내고 "계약금액 조정사항에 대해 적극 협의해 세종 공동캠퍼스 사업의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LH는 "계약금액 조정은 관련 규정상 실제 투입비용으로 사후 정산해야 하나, 최근의 어려운 건설업계 상황을 고려해 공사 완료 전부터 관련 내용을 받아 검토 중"이라며 "조속히 검토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